메뉴

인도네시아 대선, 조코위 대통령 12% 앞서 재선 유력

표본 개표 야권 후보보다 최고 12%p 앞서...결과는 5월 이후 확정될 듯

세계 인구 4위 인도네시아 대통령 선거에서 조코 위도도(조코위) 현 대통령의 승리가 유력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현지시간) 치러진 선거의 표본개표 결과 조코위 대통령은 야권 대선후보인 프라보워 대인도네시아운동당 총재에 7.3%에서 12.3% 포인트차로 앞서 재선가도에 ‘이변’은 없었다.

 

표본개표는 선거관리위원회의 허가 아래 표본으로 지정된 투표소의 투표함을 조사기관이 개봉해 조사하는 방식이다. 신뢰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주말 세계 각국에서 진행된 해외투표도 출구조사결과 조코위 대통령이 거의 전 지역에서 프라보워 후보를 압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 “조코위 정부 5년 간 경제가 안정적으로 성장 평가”

인도네시아는 국토가 동서로 5000㎞에 걸쳐 길게 뻗어있기 때문에 동부와 서부는 2시간의 시차가 난다. 인도네시아 선거관리위원회(KPU)에 따르면 유권자는 1억9200만명이다. 투표는 지역별로 오전 7시부터 오후 1시(현지시간)까지 진행되었다.

 

조연숙 데일리인도네시아 편집장은 “조코위 정부는 5년 간 경제가 안정적으로 성장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인 평을 받고 있다. 실질 경제성장률이 5%대로 이웃국가인 태국이나 말레이시아보다 높다”고 조코위 유력 전망 이유를 설명했다.

 

 

특히 조코위 대통령이 인도네시아 인프라 건설에 공을 들여 큰 성과를 얻은 점을 주목했다.

 

조 편집장은 “1만7000여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인도네시아는 만성적인 연결수단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아시아개발은행이 2016년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물류비용이 GDP의 25%를 차지한다. 조코위 대통령은 인프라 건설을 우선순위 정책으로 삼았다. 최근 인도네시아 첫 지하철인 MRT를 개통했고, 다수의 공항과 항구를 만들었다”며 “재선이 확정되면 경제적인 개혁도 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 프라보워 후보 불복 헌법재판소 제소...확정 5월까지 늦춰질 듯

 

중부 자바의 빈민가 출신으로 자수성가한 조코위 대통령은 친서민 정책과 소통형 리더십으로 2014년 대선에서 돌풍을 일으켰다. 군부나 기성 정치권 출신이 아닌 첫 대통령이 됐다.

 

32년간 인도네시아를 철권통치했던 수하르토 전 대통령의 사위였던 프라보워 후보는 군 장성 출신으로 보수세력과 엘리트층의 강력한 지지를 받았다.

 

표본개표 결과 이후 프라보워 후보는 이에 불복하고 자신의 승리를 주장하고 나섰다. 프라보워는 앞서 2014년 대선 때도 조코위 후보와 양자 대결 끝에 불과 4%대 차로 패배했다.
 

 

프라보워는 헌법재판소에 조코위 대통령의 승리가 확정된 결과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기 전에 자신의 승리를 주장했다. 패배한 측이 불복해 헌법재판소에 소송을 제기할 경우 대통령 당선인 확정시점이 한 달 가량 늦춰질 수 있다.

 

이 때문에 공식 개표 결과는 내달 발표되며, 대선에서 승리한 후보는 오는 10월 취임하게 된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