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신덕화 대표 “비엣메이트, 베트남 메신저 ‘잘로숍’ 독점 따냈다”

3년간 K뷰티 프로젝트 결실, 베트남 1위 잘로숍 진출 “용의 어깨에 타자”

 “베트남 사람이 있는 곳에 잘로(ZALO)가 있다.”

 

26일 서울 강남 교보문고서 ‘베트남 진출 희망을 위한 세미나’가 열렸다. 3년 전 비엣메이트를 창업한 신덕화 대표가 베트남 시장과 유통 채널에 대해 주제 발표를 했다.

 

신 대표는 “베트남에서 우연히 K뷰티를 살려내는 방안을 발견했다. 바로 한국의 카카오톡, 중국의 위챗, 일본 라인 같은 모바일 메신저 ‘잘로’였다”고 회상했다.

 

베트남의 경우 모바일메신저 분야에서 카카오톡이 4% 마켓셰어를 차지할 뿐, 잘로가 90%을 차지한다. 베트남은 현재 모바일결제 증가율 세계 1위다. 청년 스타트업였던 그는 잘로숍 '뷰티' 독점권 대결에서 일본 산자성을 눌러 낙점되었다.

 

■ 잘로, 최대 IT모바일 기업인 VNG 그룹사 소속 베트남 1위 메신저

 

잘로는 베트남 최대 IT모바일 기업인 VNG 그룹사 자회사다. VNG는 베트남 기업 중 나스닥 상장 예정 1호다. 베트남 내 메신저뿐이 아닌 ZING(1위 매체), BAOMAI(1위 신문) 등 대부분 1위다. e커머스의 경우 티키(TIKI)가 2위, 잘로페이가 2~3위권이다.

 

신 대표는 36세에 한국의 중국 화장품 수출 역직구 관련 창업을 한 바 있다. 2018년 2월 베트남 비엣메이트 유통법인을 설립했다. 비엣메이트는 올해 1월 베트남 유통 진출 지원 프로그램 한국서비스를 런칭했다.

 

그가 처음 잘로에게 제안한 것은 모바일 프로젝트였다. 잘로는 뷰티뿐이 아닌 패션과 식품까지 지원해주겠다는 답이 돌아왔다.

 

그는 “잘로숍은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한다. 카카오톡과 비슷하다. 메신저에서 더보기를 누르면 잘로숍이 나타나고 e커머스가 이뤄진다. 1년 전 시작했지만 이제 광고도 없이 월 2000만 명이 찾아온다. 기쁜 것은 비엣메이트가 잘로숍 배너 독점 계약했다”고 설명했다.

 

베트남은 5개 직할시에 58개성으로 이뤄진다. 국토 남북거리가 1800km다. 약 95%가 현금거래를 한다. 이 때문에 시장 진출이 쉽지 않다.

 

그는 “베트남에 대한 시각이 엇갈린다. 장밋빛 전망은 대기업에 한에서 통한다. 중소기업은 쉽지 않은 시장이다. 카드 사용이 10%이다. 페이도 없다. 한국 중국집 배달처럼 현금을 받는다”고 말했다.

 

이어 “그렇다고 해서 왜 바이어를 찾아가나. 베트남의 도시화율은 25~30%다. 소비 수준이 꾸준히 상승 중이다. 특히 중소기업들은 메신저를 통해 브랜드를 홍보하고 빠르게 시장에 침투할 수 있다. 타깃은 15~25세의 1400만 명이다”고 말했다.

 

■ “중소기업 베트남 진출 힘들지만, 이제 바이어 연락 오게 만들겠다”

 

베트남 전자상거래는 중국 자본이 다 휩쓸었다. 지난해까지 1위였던 라자다(LAZADA)는 중국 온라인 쇼핑업체 알리바바가 인수한 이후 3위로 밀렸다. ‘대이변’이었다. 중국 제품을 우선한다는 소문과 반중국 정서가 작용했다. 베트남 정부는 알리페이와 위챗페이 등 중국 모바일 결제 금지를 결정했다.

 

 

대신 메인 배너가 1800만 원인 쇼피(Shopee)가 3위에서 순위 1위에 올랐다. 잘로 그룹의 티키는 2위로 변동이 없었다. 물론 티키와 쇼피도 모두 중국 거대 IT기업 텐센트가 투자했다.

 

신덕화 대표는 “한국 소비재 기업이 베트남 진출하려면 이 같은 라자다-쇼피-티키 등 온라인, 메디케어-파머시티-가디언 등 오프라인 주요 채널을 뚫어야 한다. 하지만 비용과 시간과 사무실-창고 임대 비용-직원 채용 등 약 8700만 원(추산)이 든다”고 말했다.

 

베트남 시장에서 소비재는 반드시 식약품 라이선스가 필요하다. 1억 명 유저를 가진 모바일 메신저 e커머스 잘로숍은 비엣메이트를 통해 진출할 수 있다. 5년간 독점이다.

 

“세미나를 통해 진출 기업의 특징을 보니 CEO 연령대가 30대 중후반이었다. 적은 비용으로 젊은 층을 공략하고, 베트남 전지역을 커버하는 모바일메신저의 가능성을 봤다. 찾아가는 것보다 모바일 메신저로 바이어가 연락 오도록 하게 하겠다.”

 

베트남에서는 거래 시 유의 사항 몇 개. 우선 계약슨 반드시 파란색 볼펜을 써야 효력을 발휘한다. 계약시 원화는 ‘동’(UND, 베트남 화폐)로 결제해야 법적 효력을 가진다.

 

신덕화 대표는?

 

2008년 IMF 시절 교보생명 공채로 직장생활을 한 그는 6년간 부산경남 지역에서 영업을 하다가 본사 채널 전략분석으로 옮겨왔다.

 

이후 경영학 대학원 중국경영학과에서 공부했다. 퇴사 후 2014년 디에이치인터내셔널을 스타트업해 한국화장품 중국 역직구 사업을 했다.

 

2017년 한국 최초 베트남 VNG(잘로) 그룹 계약서를 확보하고 베트남 비엣메이트 유통법인을 설립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