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신한은행, 베트남 진출 외국계 은행 중 최초 ‘바젤2’ 승인 쾌거

현지법인 이행 승인...베트남 전역 36개 점포 대외신뢰도 상승·리스크관리 역량 인정

 

신한은행은 베트남 현지법인인 신한베트남은행이 베트남 중앙은행(State Bank of Vietnam)으로부터 ‘바젤2’ 이행 승인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이는 한국계 은행을 포함한 베트남 진출 외국계 은행 중에서는 신한은행이 처음 획득한 것이라고 전했다.

 

신한베트남은행은 2016년 12월 베트남 중앙은행이 모든 은행에 바젤2를 이행하도록 시행령을 공포한 이후 자본금 확충, 리스크 관리제도-시스템 정비 등을 통해 승인에 노력을 기울여왔다.

 

현재 베트남 전역에 36개 네트워크를 운영 중이다. CIB본부 출범, PWM모델 도입 등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하며 성공적으로 현지 영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승인으로 리스크 관리 역량을 인정받아 외국계 선도 은행의 입지를 다질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승인은 신한베트남은행의 리스크 관리 시스템 구축, 전문 인력 양성 노력 등에 따른 결실”이라며 “앞으로 더좋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젤2’는?

 

금융기관의 경영건전성 유지를 위해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국제 기준이다. 다양한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한 충분한 자본금뿐만 아니라 전산시스템 오류, 직원의 부정행위, 외부 사고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금융손실 리스크에 대한 자본금도 적립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