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하나된 칙칙폭폭 ‘한-아세안 열차’ 3일 간 여정 마쳤다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성공 기원, 전국 지자체와 대국민 관심 고취

 

한국과 아세안 10개국 정부간 경제, 사회, 문화분야 협력 증진을 위한 국제기구인 한-아세안센터(사무총장 이혁)가 한-아세안 평화를 염원하는 ‘한-아세안 열차’의 해단식을 열었다.

 

한-아세안 열차는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성공 개최를 기원하고, 주요 지자체와 대국민 관심을 고취하고자 기획됐다.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서울역을 출발해 경주, 부산, 순천, 광주를 거쳐 다시 서울로 오는 등 전국 방방곡곡을 누볐다. 주요 탑승자는 한국과 아세안 10개국의 정부, 경제, 학계, 언론, 문화, 청년을 대표하는 인사 200여 명으로 구성됐다.

 

18일 그랜드 하얏트 서울 호텔에서 개최된 ‘한-아세안열차 해단식’은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공식 슬로건인 ‘평화를 향한 동행, 모두를 위한 번영’을 주제로 열렸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뻬 민(Pe Myint) 미얀마 공보장관 외 ‘한-아세안 열차’ 참가자와 주한아세안 외교단 등 약 300명이 모였다.

 

행사는 한국과 아세안 10개국 예술인의 축하 공연을 시작으로, 2박 3일 간의 한-아세안 열차 기록 영상 상영과 기념촬영이 이어졌다. 특히 밀레니엄 심포니 오케스트라, 바리톤 김동규 교수가 한-아세안 국민대표 300여 명과 함께 ‘우리의 소원’을 부르며 평화의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릴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지난 30년간 한-아세안 관계를 평가하고, 새로운 30년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이를 토대로 한-아세안 10개국 국민(People)이 함께 번영(Prosperity)과 평화(Peace)의 공동체를 만들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페 민 미얀마 공보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의 신남방정책이 표방하는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는 서로에 대한 이해에서 시작된다”며, “이번 한-아세안 열차를 통해 한국의 방방곡곡을 다니며, 한국을 더 많이 알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 준 한국 정부와 한-아세안센터에 감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한-아세안열차 행사를 주관한 한-아세안센터 이혁 사무총장은 “코레일과 영동군 그리고 부산, 광주, 순천, 경주시의 적극적인 협조로 이번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다.”며, “이에 힘입어 오는 11월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까지 전국민적 관심이 이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오는 11월 25일부터 26일에 개최되는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11월 27일 ‘제 1차 한·메콩 정상회의’가 부산에서 열릴 예정이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