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CES2020] 현대그룹 "'항공 모빌리티'로 하늘길 열겠다"

우버-공동개발한 하늘차 공개...전시장에 VR을 통해 탑승 체험 공간 마련

 

"우버와 공동개발한 하늘차로 항공 모빌리티 미래를 개척하겠다."

 

현대차 그룹의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지난 6일(현지시각) CES에서 미래 모빌리티 사업으로 항공과 지상에서의 이동수단을 결합한 미래 모빌리티 사업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다. 현대 그룹은 CES 2020에서 관련 모델을 전시했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은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Uban Air Mobility),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Purpose Built Vehicle), 모빌리티 환승 거점(Hub)의 3가지다.

 

도심 항공 모빌리티는 개인용 비행체로 도로가 아닌 하늘로 이동을 하는 운송수단이고, 목적 기반 모빌리티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맞추었다. 허브는 UAM과 PBV를 연결하는 장소로 UAM의 이착륙장이 위치되고 PBV는 허브에 연결장치를 통해 승하차가 가능하다.

 

 

현대자동차는 CES 2020 전시장에 하늘차 콘셉트 모델인 S-A1을 공개했다. 수직이착륙 기능을 탑재한 전기 추진 방식의 모빌리티로 조종사 포함 5명의 탑승이 가능하다. 상용화 때는 조종사가 조종할 예정이지만, 자동비행기술이 도입된 후에는 자율비행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S-A1은 유니콘 기업인 우버(Uber)의 항공 모빌리티를 개발하는 자회사 우버 엘리베이트와 파트너십을 맺고 개발중인 기체다. 현대자동차의 제조 기술과 우버의 기술 플랫폼을 결합한 기체가 될 전망이다.

 

현대자동차는 우버 외에도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비행체 개발을 비롯해 서비스 개발, 유지 보수 및 이착륙장의 개발 등 다양한 사업 영역을 개발해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한편, 현장에서는 가상현실(VR) 머신을 배치하고 부스 관람객들에게 실제 모빌리티의 탑승감과 운행 환경에 대한 체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