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부, 코로나19 대응 위기경보 11년만에 ’심각‘ 격상

정세균 국무총리가 본부장...2009년 신종 인플루엔자 이후 11년 만, 3월 2일 개학 연기

 

정부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대응 위기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했다. 이 같은 ’심각‘은 2009년 신종 인플루엔자 이후 11년 만이다.

 

정책브리핑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범정부 대책회의를 주재했다.

 

회의에서 “정부는 감염병 전문가들의 권고에 따라 (감염병) 위기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올려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심, 주의, 경계, 심각의 총 네 단계인 감염병 위기경보 가운데 ‘심각’이 발령된 것은 지난 2009년 신종 인플루엔자 이후 11년 만이다.

 

‘심각’ 단계 발령에 대해 정부는 현재 특정 지역과 집단을 중심으로 지역사회 전파가 시작-확산되는 초기 단계이나, 전파 속도를 감안할 때, 전국적으로 확산될 가능성을 염두해 두고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점이 고려됐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기존 중앙방역대책본부(질병관리본부) 중심의 방역업무와 이를 지원하기 위한 중앙사고수습본부(보건복지부) 체계는 일관성을 유지하면서도, 국무총리를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했다.

 

'심각' 단계에서는 보다 적극적인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격리와 같은 강력한 대응조치를 추진하게 된다.

 

우선 대구 지역에 대해서는 최소 2주간 자율적 외출 자제 및 이동 제한을 요청했다. 유증상자는 선별진료소를 통해 신속한 검사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좁은 실내공간에서 개최되는 행사나 다중이 밀집하는 행사를 자제할 것을 권고한 정부는 오는 3월 2일로 예정된 전국 각지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의 개학을 9일로 연기했다.

 

정부는 정세균 국무총리가 본부장을 맡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해 규정에 얽매이지 않고 전례 없는 강력하고 신속한 조치로 총력 대응한다.

 

앞으로 코로나19는 ‘심각’ 단계 체제로 전환하면서 해외유입차단, 환자 발견 및 접촉자 격리 등 봉쇄정책을 실시하는 동시에 지역사회 확산 차단 및 최소화를 위한 전략을 지속 추진하게 된다.

 

대구와 경북 청도 지역은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서 집중 관리하고 가능한 모든 방역조치를 시행하는데, 대구 지역은 종교행사에 참여한 고위험군 전원의 명단을 확보하여 자가격리와 진단검사를 실시 중에 있다.

 

아울러 대구의료원과 대구동산병원에서 156개 병상을 우선 확보하고, 21일부터 대구의료원을 감염병전담병원으로 지정해 입원해 있는 환자를 타 기관으로 전원조치 하는 등 453개 병상을 추가 확보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구시민들과 경북도민들께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국가와 국민 모두가 여러분들과 함께할 것입니다. 정부는 대구와 경북의 위기를 국가적 위기로 인식하고,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국가적 역량을 모아나가겠습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