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보공단, 필리핀 건강보험청 실무자에게 'K-방역' 온라인 연수

KOICA 온라인연수 시범사업,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사례와 건강보험 역할 전수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사례  'K방역'과 건강보험 역할 전수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필리핀 건강보험청(PhilHealth) 소속 실무자 15명을 대상, 필리핀 건강보험제도 개선 지원을 위한 온라인 연수과정을 7월13일부터 22일까지 8일 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의 협업으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운영된 사업으로, 3차 연도 사업은 코로나19 확산과 국가 간 이동 제한이 장기화됨에 따라 기존 계획된 초청 연수에서 비대면 온라인 연수로 변경되어 진행된다.

 

지난 13일 오프닝 웨비나를 시작으로 8일간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KOICA 온라인연수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공공행정 분야 등 13개 기관 중 보건의료 분야에서는 최초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1차 연수에는 필리핀 건강보험청장 등 고위직 관리자를 대상으로, 하였음 2차 연수에는 전문직 직원을 대상으로 초청연수가 이루어졌다.

 

필리핀 건강보험청은 발전된 한국의 건강보험제도 운영 경험에 대한 큰 관심을 보였다. 올해는 1, 2차 연수를 통해 도출된 제도 개선방안 등을 바탕으로 보다 구체화된 실무적용 방안에 대한 실행 계획 수립 등으로 과정이 이루어져 있다.

 

필리핀의 건강보험제도는 한국과 같은 단일 보험자 체제다. 1995년 국가 의료보험제도 구축, 2019년 UHC(보편적 의료보장)법안이 통과됨으로써 안정적인 재정 관리와 국민들의 서비스 수요충족을 위한 제도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에 건보공단은 ICT시스템을 활용한 선진화된 제도 운영, 자격·부과·징수·급여 관리를 통한 재정관리 등, 제도 전반의 실질적인 개선을 위한 건강보험 운영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이번 온라인 연수를 기획하였다.

 

특히,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사례와 건강보험의 역할에 대한 강의도 포함되어 있어 연수생들의 뜨거운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아울러 공단은 이번 필리핀 온라인 연수의 컨텐츠와 운영 노하우를 지속적으로 축적하여 온라인-오프라인 연수를 병행하고 연수생들의 교육 효과를 높이는 믹시드 러닝(Mixed Learning) 교육연수 플랫폼을 향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 구축할 예정이다. 

 

강상백 건보공단 글로벌협력실장은 “코로나로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중에도 온라인 연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필리핀 건강보험청 직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자국 제도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할 뿐 아니라, 공단과 필리핀 건강보험청 두 기관 간 견고한 협력관계를 유지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