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전기차] 샤오펑-블랙베리 '자율주행 자동차 SW' 개발 협업

블랙베리 중국 전기차 진출, 샤오펑 모터스는 기술 유출 의혹 벗어나는 윈윈 전략

 

샤오펑 모터스가 자율주행차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블랙베리와 손 잡았다.

 

중국 테슬라로 불리는 전기차 제조업체 샤오펑 모터스(Xpeng Mortors, 이하 ‘샤오펑’)가 블랙 베리(Black Berry)와 함꼐 자율주행 자동차 소프트웨어 공동개발에 나선다.

 

샤오펑과 블랙베리는 조건 자율주행은 L3 등급 자율주행차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협의를 체결했다.

 

조건 자율주행은 L3등급은 기본적인 자율주행이 가능하지만 시스템 자체적인 문제는 해결하지 못하는 대신 운전자의 피드백이 필요한 단계를 의미힌다.

 

샤오펑 P7 모델은 외관이 미국산 전기차와 비슷해 테슬라 전기차를 저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샤오펑 P7는 1회 충전으로 550~650km를 달릴 수 있고 모터 출력 범위는 196kW~316kW로 테슬라의 ‘모델 3’와 비슷한 성능을 갖춘 대신 기본 사양 모델 가격이 25% 저렴한 모델이다.

 

이번 협업을 통해 블랙베리는 중국 전기차 시장에 진출할 수 있고 샤오펑은 테슬라의 기술유출 의혹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윈-윈(Win-Win) 전략으로 보인다.

 

2019년 3월 테슬라는 자사의 엔지니어가 샤오펑으로 이직을 준비하면서 자율주행 관련 소프트웨어를 무단 복제했다며 샤오펑을 대상으로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