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캄보디아 자유무역협정(FTA) 제3차 협상 완료

안 포르모니루스 장관 "올해 말까지 FTA 협상을 마무리할 것"

 

한국과 캄보디아 자유무역협정(FTA) 제3차 협상이 8일 완료되었다.

 

프놈펜 포스트(The Phnom Penh Post)에 12일자 따르면 상무부(Ministry of Commerce) 대변인 상테이(Seang Thay)는 “두 나라가 경제 협력, 상품, 원산지, 제품별 규칙, 관세 절차 및 무역 촉진, 볍률 및 제도적 문제에 관한 협상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박흥경 주재 캄보디아 한국대사는 “FTA가 양국 무역을 촉진하고 한국인들이 왕국에 더 많이 투자하도록 장려 할 것”이라고 국영 통신사에 이전 스 캄푸 체아 프레 세(AKP)의 말을 인용했다.

 

그는 “13세기 연대기 삼국유사에 따르면 전설적인 인물 단군이 기원전 2333년 한국 최초의 고조선 국가를 건국한 것을 기념하는 개천절(한국 건국의 날이라고도 함)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1997년 양국 수교 재 수립 이후 양국 교역량이 지난해 5400만 달러에서 10억 달러로 거의 19배 가까이 증가했다. 한국 기업은 캄보디아에서 두 번째로 큰 투자자로 의류, 농업 및 금융과 같은 선도 산업에서 활동하는 200 개 이상의 기업이 있다”고 말했다.

 

박 대사는 “좋은 상생 파트너로서 한국은 계속해서 더 많은 무역과 투자를 촉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주 비공개 회의에서 안 포르모니루스(Aun Pornmoniroth) 경제 재정부 장관은 “두 나라가 올해 말까지 FTA 협상을 마무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