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신한베트남은행, 또 한번 앞서간다 "바젤Ⅱ 완전 이행"

신한베트남은행 바젤Ⅱ 필라1, 2, 3 시스템 완전 이행으로 선진 리스크 관리 구축

 

신한베트남은행이 국제결제은행(BIS) 자본 규제 바젤Ⅱ-필라(Pillar)2 시스템을 구축하여 바젤Ⅱ-필라1, 2, 3를 모두 완전 이행했다고 27일 밝혔다.

 

신한은행 베트남 현지법인인 신한베트남은행은 이미 지난해 바젤Ⅱ 규제 중 필라 1(최저 자기자본 규제), 필라 3(시장 규율·리스크공시 강화)을 조기 이행했다.

 

이어 이달 필라 2를 구축하면서 국제적인 리스크 관리 규범인 바젤Ⅱ를 완전히 이행하며 효율적이고 건전한 자본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

 

신한베트남은행은 이번에 구축한 필라 2로 신용리스크, 시장·운영 리스크, 금리·편중·외환결제 리스크를 종합적으로 관리가 가능해졌다. 특히 리스크 관리·산출 시스템을 전부 자동화해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

 

또 스트레스 시나리오별로 내부자본과 신용위험가중자산(RWA)을 내부 등급법으로 산출해 바젤위원회가 요구하는 바젤Ⅱ 기준을 충족하여 타은행과 차별화한 리스크 관리를 할 전망이라고 신한은행은 전했다.

 

바젤Ⅱ는 BIS 자기자본비율을 산출하는 기준이다. BIS 자기자본비율은 금융기관이 다양한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해 충분히 자본을 보유하고 있는지 판단하기 위한 지표다. 은행 정교한 운영리스크 측정을 위해 만들어졌다.

 

신한베트남은행 관계자는 "바젤Ⅱ 완전 이행으로 신한베트남은행의 리스크 관리 능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다. 견고한 리스크 관리 체계를 바탕으로 앞으로 글로벌 영업에서도 균형 있는 성장을 이어갈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신한베트남은행은 지난해 외국계 은행 최초로 베트남 중앙은행으로부터 바젤Ⅱ이행 승인을 획득했고 매년 베트남 중앙은행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리스크 관리에 대한 연수를 진행하는 등 베트남 내 리선도은행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