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일본 마스크 생산 기업의 34%가 증산 계획에 못미쳐

생산량 저조 기업 대다수가 파워가 약한 중소기업

 

일본 정부가 자국 기업들에게 보조금을 지급해 마스크 생산량을 늘리도록 하고 있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경제매체인 닛케이 신문에 따르면, 정부 보조금을 지급하는 마스크 생산 기업들 중 34%가 증산 계획에 비해 생산량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닛케이 신문은 마스크 생산 기업 29개를 대상으로 12월까지 상황을 조사한 결과 34%에 달하는 10개 기업의 생산량이 초기 계획 생산량이나 월간 최대 생산량보다 낮다는 점을 지적하고 이들 대부분이 중소기업이라고 밝혔다.

 

토와 카세이(東和化成)는 기존 설비를 개조해 고가 부직포 마스크의 월 생산 능력을 100만 장 이상으로 늘렸지만 이달 실제 생산량은 2020년 1분기 절반 수준인 10만 장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용 외과 마스크를 생산하는 하쿠쥬지(白十字) 단계적으로 생산량을 440만 장까지 늘릴 계획이었지만 현재 월 생산량은 120만 장에 불과했다.

 

일본 마스크 시장 80%를 차지하는 중국산 등 수입 마스크는 코로나19 유행 초기 단계인 2월부터 4월까지 품절 상태였다. 이후 일본 기업들이 증산에 나서면서 일본산 마스크의 시장 점유율은 20%에서 50%까지 상승했고 고성능 N95 등을 제외한 마스크 부족 상황이 완화됐다.

 

일본 정부는 올해 상반기 이후 남은 마스크를 비축하자는 방침을 내세웠지만 일본 마스크 생산업체 관계자는 “구체적인 계획이 진행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정구 구매를 통해 과잉 설비에 대한 기업의 우려를 줄여야 한다”라면서 “안정적인 마스크 생산 체제 구축을 위해 일본 정부가 지원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