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성서산단 "디지털-녹색산업 스마트그린산단 새출발"

전국 7개 산업단지 스마트그린산단...한국형 뉴딜 접목된 미래산업 혁신공간

 

산업통상자원부가 전국 3개의 산업단지공단을 ‘스마트 그린산단’으로 출범시킨다고 밝혔다. 지역 미래 산업을 이끌 혁신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2020년에 성서산업단지, 구미산업단지, 반월시화 산업단지, 창원산업단지, 인천남동산업단지, 광주첨단산업단지, 여수삼업단지 등 전국 7개 산업단지를 스마트 그린산단으로 지정했다.

 

스마트그린산단은 산업단지 스마트화에 디지털‧녹색산업 등 한국형 뉴딜 요소를 첨가한 개념으로 2025년까지 15개 산업단지를 지정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월까지 대구성서산업단지, 여수산업단지, 광주첨단산업단지 등 3개 산업단지에 스마트그린산단 사업단을 출범시키고 스마트 그린산단 조성사업을 전담시킨다.

 

성서산업단지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90억 원을 지원받아 섬유산업은 기능성 섬유산업으로 고도화하고 기계 산업은 전기차‧로봇 등의 신성장산업으로의 업종 전환을 추진할 방침이다.

 

성서산단에는 2월 3일에 스마트그린산단 사업단이 출범한다.

 

사업단은 산단 내부에 설치되며 한국산업단지공단, 대구시는 물론 대구테크노파크 등 지역 혁신기관이 협업하는 형태로 구성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스마트그린산단에는 혁신데이터센터, 스마트에너지플랫폼 등을 구축하는 공통 사업으로 산단의 디지털화·그린화를 적극 추진한다"며 "스마트그린산단이 지역산업 발전의 핵심기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산업부도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