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복덕규 팀장 “자동차 밸류체인맵, 한-인도네시아 협력 물꼬”

27일 생산기술연구원, 자카르타서 온·오프라인 기술세미나서 공개

 

“인도네시아 자동차산업 밸류체인맵이 한국-인도네시아와의 협력 물꼬를 텄어요.”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인도네시아 사무소는 27일 오전 자카르타 그랜멜리아호텔에서 ‘미래 자동차부품산업 성장과 협력을 위한 기술세미나’를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했다.

 

복덕규 코트라 인도네시아 비즈니스데스크 팀장이 주제를 발표했다. 그는 최근 완성한 인도네시아 자동차산업 밸류체인맵을 공개했다.

 

이 밸류체인맵은 인도네시아 자동차부품업체 500곳을 부품별로 구분해 도표(맵)로 정리했다. 이들 기업 각각에 대한 상세정보와 연락처가 수록되었다. 맵과 함께 ‘인도네시아 자동차 밸류체인 기업목록’도 함께 편찬했다.

 

코트라는 한국의 자동차부품업체 최대 1만3000개 가운데 수출 중심 기업 2000개를 선별해 밸류체인 자료집을 만들었다. 한국 중소업체들이 인도네시아 시장조사를 하기 어렵다. 그들을 위해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밸류체인맵을 만들게 됐다는 것.

 

인도네시아 자동차부품업체들은 일본계 자동차 공장에 공급하기 위해 서부자바주에 약 500개가 몰려있다. 한국의 부품업체들이 현대차동차 진출을 계기로 인도네시아 업체들과 협력하려면 서로를 먼저 알아야 한다는 것이 그의 주장 논지였다.

 

아세안익스프레스와의 통화에서 복덕규 팀장은 “현대차 진출 이후, 인도네시아와 자동차부품산업 협력을 논의하는 첫 온오프라인 세미나였다. 코로나 사태로 다들 힘든 상황이지만, 한국 미래 자동차산업의 주력파트너로서 인도네시아와의 협력 물꼬를 트는 첫걸음을 내디딘 느낌이다.”라고 말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연간 100만대 이상 차가 팔린다. 도요타·다이하쓰·혼다·미쓰비시·스즈키 등 일본 자동차 회사들이 90% 안팎의 점유율을 차지한다.

 

 

현대차는 2019년 11월 한-아세안 정상회의를 위해 방한한 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을 방문해 인도네시아 투자에 합의했다.

 

현재 서부자바주(州) 브카시 델타마스 공단에 15억5000만 달러(1조8200억 원)를 투자해 아세안 지역 최초 완성차 공장을 짓고 올 연말부터 양산을 시작한다. 우선 15만대가 목표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