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봉진 의장 “베트남 ‘배민’ 다니엘체가 레드닷 최우수상 기뻐요”

성조가 있는 베트남어 고려 서체 디자인...세계 3대 디자인 공모전 수상

 

“베트남의 다니엘체가 레드닷 최우수상을 받았어요.”

 

김봉진 전 우아한형제들 의장이 배달의 민족이 베트남에서 선보인 서체가 세계 3대 디자인 공모전에서 수상한 사실을 페이스북을 통해 알리면서 기쁨을 표했다.

 

우아한형제들은 배민 베트남 법인이 베트남 현지 디자인 스튜디오 ‘라이스’와 개발한 ‘배민 다니엘체’가 ‘2021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부문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iF, IDEA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공모전으로 꼽힌다.

 

배민 다니엘체는 지난해 글로벌 폰트기업 모노타입이 주최하는 '타입 챔피온스 어워드2020'에서도 수상한 바 있다.

 

현지에서도 성조 부호가 복잡해 디자인이 어려운 베트남어 알파벳을 재치있게 풀어냈다는 평가를 받으며 흥행에 성공했다.

 

배민은 2019년 베트남에 진출하며 첫 현지화 전략으로 서체를 개발했다. 창업 초기이던 2012년 국내에서 '한나체'를 선보여 배민 브랜드를 알린 점에서 착안한 것이다.

 

배민은 배달원 유니폼과 굿즈, 광고 등에 다니엘체를 활용,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다. 덕분에 진출 1년 만에 호치민에서 업계 2위로 발돋움했다. 현재 16곳인 서비스 지역도 연내 21곳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배민은 연말에 두 번째 베트남 서체를 공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