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현대바이오’ 임상계획 변경, 코로나 치료제 출시 빨라질까?

기존 2 a/b 상을 2상으로 통합
긴급사용승인 신청 앞당기기

 

현대바이오가 임상계획을 변경했다.

 

현대바이오는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의 후보물질 ‘CP-COV03’의 임상 2상을 2a상, 2b상으로 구분하지 않고 통합하기로 결정했다.

 

CP-COV03은 알약 형태의 코로나19 치료제로 구충제에 쓰이는 니클로사마이드를 주성분으로 한다.

 

니클로사마이드는 그동안 약물재창출 방식을 통해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활용됐다.

 

약물재창출은 다른 적응증으로 허가를 받았거나 임상이 진행 중인 물질을 다른 용도로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니클로사마이드로 코로나19 치료제를 만드려는 시도는 여러 차례 있었지만 지극히 낮은 체내 흡수율과 짧은 혈중농도 반감기 등의 문제로 성공 사례는 없었다.

 

현대바이오는 자체 약물전달체(DDS) 기술을 접목시켜 니클로사마이드의 약물재창출 걸림돌인 생체이용률을 최대 43배까지 끌어올렸다고 설명했다.

 

임상계획 변경을 통해 임상 2상 참여 환자수를 늘려 3월 내 긴급사용승인 신청에 들어갈 계획이다.

 

임상 2상에선 팍스로비드와 마찬가지로 5일간 투약한 뒤 유효성과 안전성을 확인하고 현대바이오는 최소 3일간 CP-COV03을 복용한 효과도 지켜볼 방침이다.

 

임상 이후에는 긴급사용승인 신청이 목표다.

 

현대바이오는 정부 산하의 연구기관의 실험결과 오미크론에도 뛰어난 효능을 발휘함을 잊으받아 일정을 변경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밝혔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