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16일 완공...아이오닉5 1호차 출고식

인구 6억 이상 아세안 시장 공략 교두보 구축...전기차 등 미래차 출격

 

“여기가 인구 6억 아세안 시장 공략할 현대자동차의 교두보다.”

 

현대차는 지난 16일 오전 인도네시아 브카시 시 델타마스 공단 내 위치한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준공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조코 위도도(Joko Widodo)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을 비롯해 인도네시아 정부 관계자, 현대차 임직원 등이 참석했다.

 

이 공장은 인구가 2억7000만 명에 달하는 세계 4위 인구 대국인 인도네시아는 물론 인구 6억 이상의 아세안 시장 공략을 위해 인도네시아 공장을 전략적 교두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에서 동쪽으로 약 40km에 위치한 브카시시 델타마스 공단 77만7,000㎡ 부지에 지어진 공장은 현대차가 아세안 지역에 지은 첫 번째 완성차 공장이다.

 

 

준공식은 애초 올해 1월 열릴 예정이었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로 미뤄지다가 이번에 열렸다. 올해 1월 본격 가동을 시작해 해외용 소형SUV 크레타를 생산하고 있다.

 

이날 준공식에서는 아이오닉5 1호차 출고식도 함께 진행됐다. 현대차는 공장 준공식 후 아이오닉 5 양산을 시작했다. 올해 말까지 15만 대, 향후 25만대 규모의 연간 생산 능력을 갖출 예정이다.

 

아이오닉 5는 현대차그룹이 아세안에서 생산하는 최초의 전용 전기차다. 인도네시아 진출 브랜드 중 첫 현지 생산 전기차다. 앞으로 인도네시아 전기차 생태계 조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의선 회장은 “인도네시아는 현대차 미래 모빌리티 전략의 핵심 거점이다.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은 인도네시아 미래 산업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게 될 전기자동차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가 일본업체들이 70% 이상 점유한 아세안 주요 완성차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인도네시아의 전기차 현지화 전략에 부응하기 위해 LG에너지솔루션과 손잡고 배터리셀 공장도 건설 중이다.

 

지난해 9월 인도네시아 카라왕 지역의 신 산업 단지 내 총 33만㎡ 면적의 합작공장 부지에서 공사를 시작한 배터리셀 합작공장은 2023년 상반기 완공, 2024년 상반기 중 배터리셀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합작공장의 배터리셀은 2024년부터 생산되는 현대차와 기아의 E-GMP가 적용된 전용 전기차를 비롯해 향후 개발될 다양한 전기차에 탑재된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