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방역당국, 여름에 코로나19 재유행 예상 ‘정점은 9~10월 경’

신규변이의 기존 백신 효과 저하와 면역 회피 가능성
1주일 격리의무도 유지

 

방역당국이 코로나19 재유행 시점을 여름으로 예측했다.

 

지난 5월 20일 질병관리청 김헌주 차장은 올여름부터 재유행이 시작돼 9~10월 경 정점에 이를 가능성이 있다고 밝히면서, 격리의무를 유지한다는 전제하에서도 면역감소 효과가 있다고 언급했다.

 

코로나19 신규변이는 기존 백신의 효과를 저하하고 면역 회피 가능성이 있어 유입 시 재유행 유인으로도 작용할 가능성도 제기됐다.

 

또한 자가격리의무를 해제하면 현재 감소세를 유지하지 못하고 6~7월부터 반등할 가능성이 있으며, 확진자들이 자율격리에 50% 참여하면 1.7배, 격리에 참여하지 않는다면 4.5배까지확진자가 추가 발생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 임숙영 상황총괄단장은 재유행 시점을 가을이나 겨울로 예상했던 점에 대해서 현재의 격리정책을 포함한 방역정책이 그대로 유지된다는 것을 전제한다고 강조했다.

 

현재는 실외 마스크가 해제된 상태고, 거리두기 역시 완화된 상태로 신규변이에 취약하다는 문제점이 노출된 상태다.

 

정부당국은 신규 확진자가 꾸준히 감소하고 있지만, 감소세가 점차 둔화하고 국내에서 신종 변이가 연달아 발견되고 있어 현행 1주일인 코로나19 확진자의 격리의무를 6월 20일까지 4주 연장하기로 하고 5월 23일부터 전환할 예정이던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 안착기를 분야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진단‧검사, 역학대응, 검역, 취약 시설 관리 등은 안착기 전환을 추진 중이나, 격리 및 치료‧지원 등 격리와 관련된 분야는 안착기 전환 준비에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