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에 문 여는 일본, ‘3일 격리 면제 방침’

김포-하네다 노선 재개
일본 입국자수 상한도 2배 늘려

 

5월 17일부로 한국에서 일본으로 입국할 때 적용되던 3일 격리 의무가 면제됐다.

 

2022년 6월부터는 일본 입국자 수 상한도 지금의 2배로 늘어나고 김포-하네다 노선도 재개된다.

 

현재까지는 비즈니스 출장 등의 목적으로만 입국이 가능하지만 일본 정부는 곧 외국인 관광객 수용을 위한 실증 실험도 시작할 예정이다.

 

일본 외무성은 한국에서 일본으로 입국할 사람들 중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자에 대해서 검역소장 지정 시설에서의 3일 격리 의무를 해제하고 일본 도착 후 공항에서 실시하는 검역 당국의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으면 격리가 면제된다.

 

백신을 3회 접종하지 않은 경우는 시설 격리 의무가 있지만 입국 3일쨰 이후에 실시한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아 제출하면 격리가 해제된다.

 

요리우리 신문은 일본 정무는 공항으로 입국하는 입국자 전원에 대해 실시하는 항원 검사도 일부 국가를 대상으로 면제하는 방향으로 조율 중이라고 보도했다.

 

출국 전 검사의 정밀도가 높은 국가에서 입국하는 사람들이 대상으로, 모든 입국자에 대해 출국 72시간 내 실시한 PCR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는 증명서를 요구하는 것은 지속될 예정이다.

 

일본 정부는 또 다음 달부터 입국자 수 상한을 하루 1만 명에서 2만 명으로 늘리고 외국인 관광객 수용을 위한 실증 실험도 5월 말~6월 달 초쯤 실시하는 등 본격적인 관광객 수용을 대비한 준비도 시작한다.

 

일본 여행사의 관리하에 미국, 호주, 태국, 싱가포르 등 총 4개국으로부터 각 10여 명의 소수 단체 관광객을 단기간 받아들이는 방식이다.

 

대신 관광객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고 여행사 직원이 동행하는 조건이 붙는다.

 

일본 정부는 실험을 통해 관광객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 방법이나 감염방지 대책 등을 검증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광객 중 감염자가 나왔을 경우의 대응 등을 정리한 ‘여행‧숙박업자용 지침’을 만들어 추후 관광객을 수용할 때 적용할 방침이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