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현대차, 2025년까지 국내에 63조 원 투자 계획 발표

현대차‧기아차‧모비스 중심으로 25년까지 63조원 투자
기존 산업에도 38조원 투입

 

현대자동차 그룹이 미국에 투자 계획을 공개한데 이어 국내에서도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다.

 

5월 24일 현대자동차 그룹 산하 3사인 현대자동차‧기아‧현대모비스는 2025년까지 국내에 총 63조 원 규모의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이미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과의 면담에서 105억 달러(원화 약 13조 4000억 원) 규모의 투자 계획을 밝힌 바 있지만, 이번 국내 투자 계획은 이와 별개의 계획이며, 미국 투자 계획의 5배에 달하는 규모다.

 

투자액의 절반 이상은 내연기관차 등 기존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투입될 예정인데 미래자동차로의 전환기 속에서 기존 고객과 국내 부품사 챙기기를 소홀하지 않겠다는 현대차 그룹의 의지가 반영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대자동차는 미래 모빌리티 개발을 위해 전동화와 친환경 산업 분야에 16조 2000억 원을 투입한다.

 

목적기반모빌리티(PBV) 전기차 전용공장 신설,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혼류 생산 시스템의 점진적 구축, 기존 공장의 전기차 전용 라인 증설 등을 추진한다.

 

핵심 부품과 선행기술, 고성능 전동화 제품 개발을 위해 연구개발(R&D) 분야에도 집중적으로 투자해 제품 라인업 다양화와 배터리‧모터 등 PE(Power Electric) 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한다.

 

2025년까지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IMA) 체계에서 개발될 승용 전기차 전용 플랫폼 ‘eM’과 목적기반모빌리티(PBV) 전용 플랫폼 ‘eS’를 선보이는 등 전용 차세대 플랫폼 확보에도 나선다.

 

이에 발맞춰 초고속 충전기 5000기도 구축해 배터리, 충전, 그리고 수명이 다한 배터리를 에너지 저장 장치로 활용하는 ‘UBESS(Used Battery Energy Storage System)’ 분야에서 신사업을 추진한다.

 

그 외에도 로보틱스, 미래 항공 모빌리티(AAM), 커넥티비티, 자율주행, 인공지능 등의 분야에도 8조 9000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로보틱스 분야에서는 차세대 웨어러블 로봇, 서비스 로봇 등의 모델과 기술을 개발해 실증화에 나선다.

 

미래항공 모빌리티(AAM) 부문에서는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와 지역 항공 모빌리티(RAM) 기체 개발과 핵심 기술 내재화, 인프라 조성에 주력한다.

 

커넥티비티 부문에서는 차량 제어기술 무선 업데이트(OTA), 제어기 통합, 서버 음성 인식 소프트웨어 등의 기술 고도화를 추진하고, 자율주행 분야에서는 리던던시(이중안전기술) 시스템 등 레벨4 요소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이외에 로보라이드 등 로보택시와 로보셔틀은 상용화에 대비한 도심 실증 사업을 계속 추진한다.

 

현대차 그룹은 내연기관차 분야에서도 상품성 강화와 고객 서비스 향상을 위해 38조 원을 투자한다.

 

기존산업의 기반 위에서도 미래 자동차 산업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으로 고객과 부품 협력사들을 적극적으로 챙긴다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현대자동차 측은 설명했다.

 

현재 친환경 자동차로 넘어가는 패러다임 전환의 과도기에서 고객의 선택권을 존중하고 국내 연관산업의 안정적 전동화 체제를 지원하기 위한 투자라는 뜻이다.

 

현대‧기아는 내연기관의 제품 라인업을 최적화하고 현대모비스는 부품 품질 향상에 집중할 계획이다.

 

장비와 설비 증설, 생산라인 효율화 등 안정적 생산을 위해 인프라를 확충하고 생산과 판매의 경쟁력 우위도 유지할 방침이다.

 

기반시설과 보완 투자 등 시설 투자도 병행해 전통화 체제로 전환하는 부품사들이 미래 투자 재원을 마련하고, 수익성을 유지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