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4월 25일 미국 소비자금융보호국(CFPB)이 해당 기관의 감독 범위를 가상화폐 시장 업체과 금융기술 분야인 핀테크(Fintech) 기업까지 포함하겠다고 발표했다.
소비자금융보호국은 오바마 정부가 창안한 미국 정부 부처로 은행과 증권사 및 금융 회사 등 100억 달러 이상의 자산을 가진 금융기관으로부터 소비자 보호를 담당하고 있다.
해당 부처의 감독 권한 확장은 미국의 금융개혁 법인 ‘도드-프랭크’(Dodd-Frank Act) 법에 의해 지원될 방침이다.
도드-프랭크법은 소비자의 잠재적 위험에 기반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非) 은행에 대한 감독을 실시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비자금융보호국은 은행과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스스로를 핀테크 업체로 정의함에 따라 이와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기관의 감독 범위 확장 시점은 발표일로부터 30일 이내가 될 것으로 확인됐다.
소비자금융보호국은 지난 10월 미국 내 결제 시스템 기술 보유 기업을 상대로 정보 수집 명령을 내린 바 있다.
해당 명령에는 아마존, 애플, 구글, 페이스북, 페이팔, 모바일 결제 기업 스퀘어 등 미국의 빅 테크 기업들이 포함됐다.
빅테크를 향한 정보 수집 명령은 각 기업들이 구축할 결제 시스템 관련 데이터 수집 방향을 파악하고 각 기업 간 발생 가능한 부적절한 경쟁을 근절하기 위함이었던 거로 밝혀졌다.
중국 기반의 위챗과 알리페이도 소비자금융보호국이 지정한 연구 대상이었다.
소비자금융보호국이 빅 테크의 결제 기술과 관련해 우려하는 사항은 이용자 금융활동 감시, 위치 및 검색 데이터 악용, 결제 플랫폼의 사업적 중립, 합리적인 수수료 부과 여부 등인 것으로 파악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