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포항시, 이차전지 종합관리센터 준공 ‘배터리 리사이클링 본격화’

전기차 배터리 성능평가 및 종합관리 -안전하게 분리 해체 기술 개발,

 

13일 포항시 남구 동해면 블루밸리국가산단에 이차전지 종합관리센터가 준공됐다.

 

이차전지 종합관리센터 준공식에는 중소벤처기업부 강성천 차관, 경상북도 하대성 경제부지사, 포항시청 이강덕 시장, 경북테크노파크 하인성 원장, 배터리특구사업자와 경북TP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지난 2020년 12월 착공한지 10개월 만에 준공된 ‘이차전지 종합관리센터’를 통해 포항시는 전기차 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이 본격화되면서 산업 표준화를 기대하고 있다.

 

2019년 7월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포항시는 10월 곧바로 핵심 시설 역할을 수행할 ‘이차전지 종합관리센터’ 건립계획을 수립했다.

 

건물은 부지면적 8049㎡, 연면적 3549㎡ 지상 3층의 규모로 배터리보관동, 연구동, 안전·신뢰성평가동(3개동)으로 구성했다.

 

이차전지 종합관리센터는 전기차 배터리 성능평가 및 종합관리 기술 연구 개발을 통해 사용 후 배터리산업의 안전과 환경 기준을 새롭게 마련할 방침이다.

 

종합관리센터는 대구‧경북권 사용후 배터리 거점수거센터의 역할을 수행하고 배터리 관련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에 저렴한 비용으로 사무공간을 임대해 신제품 개발을 유도하고, 다양한 배터리 사용환경을 반영한 개방형 실험공간(Test-Bed)도 제공한다.

 

포항시 역시 2019년 7월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이후, 미래 이차전지 기술개발 제조 혁신 허브도시로서 위상을 정립하고 대한민국 최고의 배터리산업 선도도시로서의 주도권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2년 연속 전국 우수특구로 선정된 성과를 바탕으로 이차전지 산업을 미래 신성장 동력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에코프로, ㈜포스코케미칼, GS건설㈜ 등 배터리 앵커 기업을 필두로 약 3조 2000억 원의 투자를 연이어 유치했다.

 

2021년 5월에는 환경부의 사용후 배터리 자원순환 클러스터 최적입지로 선정됐고 블루밸리 국가산단 및 영일만 일반산단 내 연구지원단지와 기업집적단지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녹색융합클러스터의 조성 및 육성에 관한 법률' 제정과 정부 정책에 따라 포항시는 배터리산업 융‧복합을 통해 첨단기술을 개발하고, 실증‧실험을 거쳐 사업화‧제품생산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전 과정을 연계 지원해 녹색산업의 지역거점으로 도약한다는 방침이다.

 

포항시청 이강덕 시장은 준공식에서 "이차전지 종합관리센터 준공으로 사용후 배터리산업 발전의 가속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포항시는 정부지원 연계로 이차전지 소재 기업 집적화 등 이차전지 산업 초격차 기반 구축으로 배터리산업 중심도시 도약에 매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