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K-뷰티 유통 전문기업 ‘도나 코퍼레이션’(대표 김동희)이 베트남 뷰티 전문 기업 ‘베트남 뷰티 개발 무역 회사’(대표 아만다 응우옌 응옥)와 ‘한국-베트남 무역협력 및 뷰티 기술 교류’에 대한 MOU를 베트남 롯데호텔 사이공에서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도나 코퍼레이션, 베트남 뷰티 개발 무역 회사의 임직원 및 관계자들이 다수 참석했다. 협약 상대 회사인 베트남 뷰티 개발 무역회사는 베트남 뷰티 산업 발전을 위해 화장품 연구 및 브랜드 개발과 뷰티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개발교육과 기술교육도 지원하고 있다. 또한 한국 등 미용 선진국과의 교류를 위한 기업 무역 촉진 행사를 전문적으로 개최하여 해외 선진 미용기술을 베트남에 이전 및 홍보하고 베트남 현지 기업과 연결하여 베트남 뷰티 산업을 발전시키는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두 회사는 한국과 베트남 간의 문화교류, 무역협력 및 투자기회 확대, 베트 남 내 잠재력 있는 인재 및 업체 발굴, 창업지원 및 기술 이전을 통해 베트남 뷰티 업계의 활성화를 함께 하기로 하고 국제 뷰티 시장을 개척을 위한 비전을 공유하였다. 김동희 대표는 “이번 ‘베트남 뷰티 개발 무역회사’와의 협업을 통해 베트남에
KF(Korea Foundation,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이근)가 운영하는 아세안문화원(부산 해운대구 소재)은 6월 25일부터 6월 26일까지 2022 아세안 어린이 공연 시리즈의 마지막 공연 ‘개굴개굴 고래고래’를 상연한다.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아세안의 동화를 바탕으로 창작된 어린이 공연 총 3편을 공연했으며, 그 대장정의 막을 내리는 것이다. ‘개굴개굴 고래고래’는 베트남의 전래동화 ‘개구리가 울면 왜 비가 내릴까?’를 기반으로 재창작된 공연으로, 사막화된 숲에서 비가 내리게 할 방법을 찾기 위해 용감한 개구리 ‘구르구르’가 모험을 떠나는 이야기다. 2021년 춘천인형극제 국내경연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한 극단 ‘즐겨찾기’가 그림자극, 인형극, 뮤지컬의 요소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언어적 이해도가 낮은 어린이도 공감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2022 아세안 어린이 공연 시리즈 ‘개굴개굴 고래고래’ -시간/진행: 11:00, 14:00 / 50분간 진행 -장소: 아세안문화원 4층 대강당 -대상: 48개월 이상(2018년 5월 출생까지) 입장 가능 -주최·주관: 한국국제교류재단, 아세안문화원 -제작: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 극단 즐겨찾기
세계 최상급 커피를 유통하는 CAFE K가 한식 세계화의 앞장서는 거상글로벌과 함께 베트남 커피농장 자녀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 ㈜거상글로벌 안노찬 회장은 6월 15일 ‘CAFE K’ 본사를 방문했다. 바쁜 스케줄임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커피의 고장인 달락성 부온마투옷 경제인 협회장팜 만 타잉 회장과 경제인 협회 커피 농부 협회의 초대를 승낙한 것이다. Cafe K 김석환대표와 거상글로벌 안노찬 회장은 농장에서 수고하는 부온마투옷 커피농장 농부들의 자녀에게 LG노트북 10대와 장학금을 기부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두 회사는 올해 MOU를 맺는 등 이미 돈독한 관계를 가졌다. 현재 CAFE K 한국 진출과 한국 11호점 12호점 공사를 거상글로벌이 진행하고 있다. ■ 비티비 인터내셔널&메디컬그룹 자회사 ‘CAFE K’ 4곳 농장서 최고품질 생산-수출 비티비 인터내셔널&메디컬그룹(BTB)의 자회사인 CAFE K는 그동안 커피 매장 순수익을 농부 자녀의 장학금 지급과 어려운 이웃을 도우며 지역 사회에 사회공헌을 힘쓰는 기업으로 잘 알려져있다. 김석환 BTB 그룹 대표는 “현재 한국의 커피의 아메리카노 대부분은 블랜딩한 베트남산이다. 또한 베트남…
“역시 스타선수다운 선행 홈런이다.” 한국프로야구 삼성라이온즈의 간판스타인 구자욱(29) 선수가 베트남 유-소년 야구단에 야구용품을 후원해 주목을 받고 있다. 구자욱은 2019년도부터 베트남유-소년야구팀을 위한 용품을 후원하기 시작했다. 올해가 4년째다. 최근에는 호치민시에 소재한 한 대학팀이 창단된다는 소식을 듣고 사비를 털었다. 유-소년팀과 대학팀의 선수들을 위하여 2000만원 상당의 야구용품을 지원했다. 5월 29일 베트남에서 한국인 권동혁 야구 감독이 지도하고있는 유-소년 야구팀과 호치민시에 창단하는 호아센(HOA SEN) 대학교 야구팀 선수들에게 전달됐다. 용품전달식 행사에는 구자욱 선수가 후원한 용품의 항공물류 비용을 후원해준 글로벌기업인 대구텍(대표 한현준) 호치민 지사장과 베트남에 야구장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오성진 대표가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권동혁 감독은 “구자욱 선수가 2019년부터 베트남에 야구용품을 후원해주고 있다. 이번 물품을 받은 아이들과 학부형들이 많이 좋아했다”고 전했다. 권 감독은 2009년 베트남 내 '레전드 코리아'라는 야구팀을 창단하는 등 야구 불모지 개척에 앞장서왔다. “부모의 권유와 동네에 다문화가정이 있어서 베트남
파&코스메틱 전문 기업 ‘이투바이오’가 베트남 호치민 SECC전시장에서 열린 ‘2022 베트남 국제 프리미엄 소비재전 한국관’에 참가해 ‘롯데쇼핑 베트남 법인(LOTTE PROPERTIES HANOI CO., LTD)’과 ‘대원건설’, ‘베트남 GS홈쇼핑’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서 이투바이오는 '에이르 모이스처' 라인의 화장품 선보였다. 제품은 특허 미백 성분인 ‘안트라닐산’을 함유하여 기존의 화학 미백제의 문제점을 보완했다. 수분 보습과 미백 효능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차별화된 제품으로 현지 바이어에게 주목을 얻어 다수 계약 성과를 얻었다. 더불어 이투바이오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롯데쇼핑 베트남 법인(LOTTE PROPERTIES HANOI CO., LTD)과 2023년 베트남 하노이에 완공 예정인 롯데몰 내의 ‘L7 하노이 호텔’ 3층에 메디컬스파를 운영하는 내용을 계약했다. 또한 대원건설과 L7 하노이 호텔 3층에 입점될 메디컬스파의 투자 및 운영 업무 협약도 체결했다. 거기에 더해 베트남 GS홈쇼핑과 에이르 코스메틱 판매 촉진을 위한 업무 협약도 체결하며. 다양한 성과를 얻었다. 김수진 이투바이오 대표는 “이번…
베트남의 입국과 여행이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갔다. 8일 호치민 방문 중인 김석운 베트남경제연구소장은 아세안익스프레스와의 카카오톡 인터뷰에서 “베트남 입국 항공편 방역은 코로나 이전으로 되돌아갔다. 관광에는 아무런 제한이 없다. 관광지 입장도 허용되었다”고 전해왔다. 김 소장은 6월 2일 베트남 호치민시 SECC 전시장에서 열린 ‘한국상품 소비재 박람회’ 참가했다. 아래는 그와의 카카오 인터뷰다. Q. 베트남 방문의 목적은 무엇인가? A. COEX가 주최하고 한국무역협회 및 KOTRA가 후원하는 ‘한국상품 소비재 박람회’를 참석했다. 한국은 200 개 기업이 참가하여 베트남 바이어들로부터 한류상품의 인기를 실감했다 Q. 베트남은 지난 4월 하늘길을 열었다. 코로나19 이전에 비교해 입국할 때 수속은 완화되었나. A. 이번에 입국할 때 베트남 입국 항공편 방역은 코로나 이전으로 되돌아갔다고 느꼈다. 저는 코로나19 이전 베트남에 거주해서 한국과 왕래했다. 하지만 항공편 슬롯(운항편 제한)은 베트남이 해제했지만 한국은 단계별 추진 중이라 항공편 수가 적었다. Q. 항공편은 한국 정부가 점점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그럼에도 항공편 수가 적은 다른 이유도 있나? A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NFT 게임은 베트남 ‘엑시 인피니티’(Axie Infinity)다. 이 게임의 최근 몇 년간의 엄청난 인기로 인해 베트남이 P2E(돈 버는 게임, play-to-earn) 게임 비중에서 세계 5위를 차지했다. 게임 ‘엑시 인피니티’는 2018년 베트남 게임업체 ‘스카이 마비스’가 출시한 암호화폐 게임의 상징으로 통한다. 호주 데이터 리서치 회사 파인더(Finder)가 3월부터 5월까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베트남 응답자의 23%가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 게임을 하고 있다. 9.6%가 앞으로 NFT 게임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도는 조사 대상 26개 국가 및 지역 중 33.8%가 NFT 게이머라고 답해 1위를 차지했다. 홍콩, 아랍에미리트, 필리핀이 그 뒤를 이었다. 베트남에 이어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브라질, 나이지리아, 베네수엘라 순이었다. 베트남은 ‘엑시 인피니티’에 이어 자국에서 개발한 또 다른 게임인 ‘타이탄 헌터스’(Titan Hunters)는 전 세계적으로 전자 게임의 플레이어와 개발자 수가 가장 많은 일본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다. 많은 NFT 게임은 플레이어가 귀중한 아이템이나 캐릭터를 획득하거나 소유하
중국 대표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알리바바(Alibaba)에서 베트남 농산물과 식료품 구매율이 50% 이상 증가했다. 알리바바 베트남 지사장 로거 루는 베트남 제품에 대한 비즈니스 기회 지수를 2021년 대비 14%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베트남 농수산물 등 상품 수요 증가율이 대폭 늘어났기 때문이다. 베트남의 식품과 원자재 시장이 다양한 국제 인증을 받아 품질을 확보해가면서 글로벌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했기 때문에 향후에는 베트남 제품들이 새로운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 알리바바 측의 설명이다. 농산물, 식품, 음료의 총 거래 비중은 이미 전 세계 상품 가치의 9%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식품류에 대한 수요는 매우 높아 베트남 기업들에게 기회가 열려있는 상황이다. 베트남 제품 중 농산물은 높은 수요를 자랑하는 제품으로 견과류‧과일‧곡물 등이 다수 거래되고 있다. 특히, 견과류에 대한 수요가 매우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파스타치오, 캐슈넛, 아몬드에 대한 알리바바의 키워드 검색량은 지난 30일간 70%에서 400% 이상으로 증가했다. 또한, 식품류에서 수요가 가장 높은 4개 품목은 음료, 해산물, 향신료 과일(채소)다. 랍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