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금감원, 지방은행 리스크에 대해 사전적 감독 계획

지역경제의 활력이 수도권에 비해 취약해
지방은행의 리스크를 사전에 철저히 관리감독 예정

 

11월 11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금감원 정은보 원장과 지방은행 은행장들과의 간담회에서 금감원 정은보 원장은 지방경제가 수도권에 비해 활력이 떨어져 경제‧금융 시장의 충격에 취약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리스크 요인에 대해서 사전적으로 철저히 관리감독을 하도록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은보 금감원장은 “국내 지방은행의 주된 영업기반인 지역경제의 상대적 부진과 인터넷전문은행을 비롯해 빅테크‧피넽크의 부상 등으로 치열한 경쟁상황에 처해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상시감시 기능을 확충해 리스크 취약요인을 조기에 파악하고 주용 위험요인에 대해서 적기에 검사를 실시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해 소비자보호 감독측면에서 대규모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데 감독 주안점을 두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현재 지방은행은 상대적으로 고령층 고객층이 많아 금융사기나 불완전판매로 인한 소비자 피해 위험이 크다.

 

금융상품의 설계‧개발 단계에서부터 상시감시와 감독이 이루어지도록 일선 영업현장에서 금융소비자보호법의 6대 판매원칙이 차질없이 이행되도록 점검을 지속하겠다는 금융감독원의 입장을 밝혔다.

 

지방은행들도 건전성을 확고히 유지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필요한 자금중개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경영실태평가 등급 기준을 시중은행과 차등화해 평가 등급이 상대적으로 낮은 지방자치단체 금고 선정 등에서 불이익을 받거나 여신업무의 건전한 수행에 제약이 되지 않도록 지원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어서, 지방은행이 지역경제의 근간으로서 지역주민과 지역 중소기업과 상생발전해 나가기 위해 대내외 경제‧금융시장 불안요인의 증가와 디지털 전환 가속화 등의 여건에서 지방은행장들이 리더십을 발휘해 문제를 해결나갈 것을 당부했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