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철도공사, 중대재해처벌법 대비해 조직개편 단행

선제적 안전확보에 총력
‘시민안전처’ 설치해 전담인력 증원

 

1월 28일 한국철도공사(KORAIL)이 중해재해처벌법 시행에 맞춰 철도안전관리를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주요 내용은 ‘중대재해 전담조직의 역할 강화’와 ‘유지보수 및 열차운행부서 서넺적 안전확보’, 그리고 ‘안정정책 주요 심의 및 의사결정 일원화’다.

 

안전경영본부는 ‘안전총괄본부’로 개편해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컨트롤타워의 업무를 다망해 철도안전과 보건업무를 총괄한다.

 

본부 산하에는 중대시민재해를 담당하는 ‘시민안전처’와 중대산업재해를 담당하는 ‘산업안전처’로 전담기능을 나누어 인력을 증원한다.

 

이는 국민과 직원읜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선제적 안전관리로 한국철도공사가 총력을 기울이는 분야다.

 

전국 지역본부에 ‘안전보건처’를 두고 각 지역 상황에 맞는 현장중심의 세밀한 안전관리에도 집중한다.

 

기술본부는 ‘기술안전본부’로 개편해 철도차량정비와 시설유지보수를 총괄하도록 개편하고 산하의 차량‧시설‧전기‧기술단을 ‘차량‧시설‧전기‧안전기술단’으로 각각 개편한다.

 

철도 이용객 안전과 직결되는 인프라 개편을 위해선 지속적인 안전설비 보강과 첨단 유지보수기술을 도입할 계획이다.

 

열차운행과 승무, 관제 등 열차운행체계를 총괄하는 열차운영단은 ‘열차안전운영단’으로 개편해 승무원 안전역량 강화와 운행시 발생하는 사고예방을 담당한다.

 

중대재해예방을 위한 인력과 예산 등 주요 정책결정은 ‘철도안전심의위원회’에서 심의하고 연구원을 ‘철도안전연구원’으로 개편해 안전기술 및 정책, 제도 등 철도사고 예방을 위한 연구로 확대한다.

 

코레일 조직혁신처 오태호 처장은 “중대재해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안전을 중심으로 조직과 인력을 재편했다”고 밝혔다.

 

한국철도공사는 2021년 말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대비해 현장의 절대 안전 확보를 위해 철도 안전의 핵심인 전기, 운전, 차량 분야의 전문가를 각각 부사장, 안전경영본부장, 기술본부장에 임명했다.

 

한국철도공사 나희승 사장은 “국민과 직원의 생명보호를 최우선 과제로 여기고, 철도에 절대안전의 가치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