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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의 유료 통합 멤버십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출범

이마트‧지마켓‧스타벅스 등 6개 계열사 포함
충성 고객을 쇼핑채널에 묶는 ‘락인 효과’ 극대화 목표

 

지난 6월 8일 신세계그룹이 온‧오프라인 6개 계열사의 혜택을 합친 유료 통합 멤버십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을 출시했다.

 

신세계그룹 정용진 부회장이 꾸준히 강조해온 사업 전략인 ‘신세계 유니버스’는 고객의 모든 일상을 신세계에서 해결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이번 통합 멤버십을 통해 고객의 다양한 쇼핑 욕구에 부응하는 한편 체감 높은 혜택 제공으로 충성 고객을 자사 쇼핑채널에 묶어두는 ‘락인(Lock-in)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목표다.

 

비회원에 비해 멤버십 회원의 방문 횟수와 1인당 구매단가가 높아 최근 유통가에서 멤버십 출시 경쟁도 치열하다.

 

이날 열린 ‘신세계 유니버스 페스티벌’을 통해 공개된 멤버십에는 이마트‧지마켓‧SSG닷컴‧스타벅스‧신세계백화점‧신세계면세점 등 6개 계열사가 참여한다.

 

연간 3만원으로 최대 200만원 상당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내세운다.

 

쿠팡 와우 멤버십(월 4990원, 연간 5만 9880원),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연간 4만 6800원)보다 저렴한 편으로, 경쟁사를 다분히 의식한 가격 책정을 했다고 분석된다.

 

가입 즉시 3만원의 현금성 혜택(스타벅스의 경우 제조음료 쿠폰 5장)을 제공해 가입비 문턱마저 낮췄다.

 

계열사별 5% 할인은 기본으로 제공하며 매달 SSG닷컴에서 쓸 수 있는 5% 할인쿠폰(할인 한도 장당 2만 원) 3장과 이마트에서 사용 가능한 5% 할인쿠폰(한도 장당 3,000 원) 4장 등이 제공된다.

 

클럽 회원은 스타벅스에서 제조 음료를 구매할 때마다 별 1개를 추가로 받는다.

 

강희석 이마트 대표 겸 SSG닷컴 공동대표는 “한국 유통시장 환경은 소비자가 온오프라인을 자유로이 넘나들며 다양한 경험을 추구하는 ‘디지컬(디지털+피지컬) 리테일’ 시대로 변모했다.”며 “다양한 고객 욕구를 채울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기업이 미래 유통업을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세계에 따르면 이미 한국에서 매일 약 1,000만명이 ‘신세계 유니버스’를 경험하고 있다.

 

하루 평균 이마트 매장을 찾는 고객은 150만 명이며 스타벅스와 신세계백화점은 각각 100만명, 60만명이 다녀간다.

 

여기에 지마켓‧옥션‧SSG닷컴 하루 이용자는 600만 명에 달한다.

 

신세계그룹은 이마트24와 신세계푸드, 스타필드 등도 멤버십 참여를 준비 중이며 KT, 대한항공 등 신세계그룹 외부 기업과도 협약을 확대해 혜택을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배송 편의와 협력사 동반성장 등 기존 체계에서 부족했던 점도 보완한다. 신세계그룹의 파트너사는 약 85만 곳으로 국내 판매업자 중 절반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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