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LG에너지솔루션-퀄컴, BMS 솔루션 개발 위해 맞손

AI 프로세싱으로 알고리즘 고도화
이차전지 상태 예측 및 진단 정확도 높일 것

 

LG에너지솔루션과 퀄컴 테크놀로지(Qualcomm Technologies Inc.)가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진단 솔루션 개발을 위해 협력한다.

 

3월 10일 LG에너지솔루션과 퀄컴은 전기자동차에 탑재될 전기차 배터리 매니지먼트 시스템(BMS) 진단 솔루션 개발을 위해 협력한다고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의 BMS 진단 소프트웨어와 퀄컴 스냅드래곤 디지털 섀시(Snapdragon® Digital ChassisTM)의 특정 기능 결합을 통해 한층 고도화된 첨단 BMS 솔루션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스냅드래곤 디지털 섀시’는 자동차 연결성 및 텔레매틱스, 컴퓨팅,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지원을 위해 설계된 포괄적인 클라우드 커넥티드 플랫폼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스냅드래곤 디지털 섀시에 탑재된 AI(인공지능)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지원하는 BMS 진단 솔루션 개발을 추진한다.

 

BMS 진단 솔루션은 고객사 및 소비자의 안전하고 건강한 배터리 사용 환경을 관리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시스템이다.

 

전류와 전압, 온도 등 다양한 배터리 관련 데이터를 활용해 제품이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고 만약의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감지 및 조치하는 등 보다 정교한 배터리 사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새로 개발될 BMS 진단 솔루션은 저사양 하드웨어로 구동됐던 기존 BMS 소프트웨어와 달리 차량 내 고성능 스냅드래곤 디지털 섀시 플랫폼의 SoC(System-on-Chip) 컴퓨팅 성능을 활용하게 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연산능력을 80배 이상 향상시켜 더욱 정교한 배터리 알고리즘을 실시간으로 실행할 수 있고, 첨단 BMS 기능도 서버와 통신 없이 구현할 수 있게 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30년 간 연구개발한 기술력과 생산 경험을 통해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배터리 진단 알고리즘을 구축했다.

 

1만개 이상의 배터리를 직접 분석한 실증 데이터 등을 토대로 배터리 분석 알고리즘 기술을 확보했으며, 안전진단 소프트웨어 등 약 7,000여 개의 BMS 진단 솔루션 관련 특허를 보유해 예측 정확도도 90%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사는 이번 협력으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 등 고객사들에게 한층 정교하고 고도화된 배터리 진단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입장이다.

 

LG에너지솔루션 사업개발총괄 정혁성 상무는 “전기차 시장 성장에 따라 안전하고, 건강한 배터리 관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라며 “퀄컴과의 협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압도적이고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퀄컴 CDMA 테크날러지 코리아 마케팅 부문 박지성 부사장은 “퀄컴은 자동차 업계의 믿을 수 있는 파트너로서, LG에너지솔루션과 같은 업계 선도 기업과 협력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 이번 협업을 통해 자동차의 에너지 활용과 관리 방식을 혁신해 최적의 성능과 효율성, 안전성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