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씨엘, 화천에서 학생수송용 ‘스마트 안심 셔틀버스’ 시범운행

온디맨드 모빌리티 방식으로 탄력 운영

 

씨엘이 화천군에서 학생 수송용 ‘스마트 안심 셔틀버스’(h-ium, 화천 이음)를 시범 운행한다.

 

4월 13일부터 운행을 시작한 ‘스마트 안심 셔틀버스’는 정기 노선 버스와 달리 이용자 수용에 따라 노선을 탄력적으로 운행하는 온디맨드 모빌리티(MOD, Mobility On Demand) 방식이 적용되어 운행한다.

 

MOD 버스는 승객들의 위치와 목적지에 따라 실시간으로 경로를 변경해 운행한다.

 

학생들은 정해진 셔틀버스 정류장에서 버스를 호출할 수 있으며, 노선에 관계없이 정류장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스마트 안심 셔틀버스’는 화천군 내 이동 및 학생들의 이동편의성을 개선하는 교통수단을 목표로 한다.

 

방과 후 수업에 참여하기 위해 장시간 소요되던 이동시간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5~13세 아동‧학생들을 대상으로 21개 지정 정류장을 오가는 셔틀버스는 청소년 수련관, 글로벌 교육센터 등 교육복지시설을 중심으로 운행된다.

 

운행 시간은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후 2시부터 저녁 9시ᄁᆞ지이며, 향후 지역 학생 안심귀가 서비스와 연계해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MOD 플랫폼을 제공하는 씨엘은 지방자치단체의 서비스 운영 편의성을 높여 지역별 MOD 버스 도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씨엘은 여러 지방자치단체로부터 MOD 버스 관련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고 밝혔다.

 

씨엘 모빌리티사업부 김민호 이사는 “스마트 안심 셔틀버스는 학생뿐 아니라 학부모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면서 “이번 서비스 도입을 계기로 MOD 버스가 농산어촌 지역 주민들의 이동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대중교통 수단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지자체들과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