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집트 중앙은행, 외자 유치 위해 금리 6%p 대폭 인상

통화정책위, 6%p 인상 내세워

 

지난 3월 7일 이집트 중앙은행은 이집트 파운드화의 평가 절하가 엄격하게 통제되어 왔다면서 자본 시장 세력이 이집트 파운드화 환율을 결정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달러(USD) 당 50 이집트 파운드까지 40% 가까이 떨어졌고 발표 직전에는 30 이집트 파운드까지 치솟았다.

 

2년 전 우크라이나 전쟁이 전 세계 곡물 가격을 뒤흔든 이래로 유동성 위기를 겪어온 이래 이집트는 환율의 통df이 중요하다면서 유동성 정책을 고수했다.

 

또한 이집트 중앙은행 통화정책위원회는 금리를 6%p를 대폭 인상했고 예금 금리는 27.25%까지 올랐다.

 

통화정책위원회는 “인플레이션 퇴치를 더 빨리 따라갈 수 있도록 통화 긴축 과정을 가속화하고, 기본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한 조치.”라고 밝혔다.

 

또한 1월 달 도시 인플레이션은 소폭 하락했지만 여전히 30%에 달했고 식료품 인플레이션은 48%까지 치솟았다.

 

이집트인들은 다음 주부터 시작되는 라마단 및 라마단의 축제와 모임이 다가오면서 물가 상승이 더욱 심해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무나 베델 이집트 바라카은행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인플레이션은 세계 원자재 가격, 이집트 파운드 안정, 지역의 지정학적 긴장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면서“중앙은행이 연말까지 7%라는 인플레이션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집트가 금리 인상과 이집트 파운드화 가치 측면에서 취한 조치는 국제통화기금(IMF)을 설득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집트 재무장관은 국제통화기금(IMF)으로부터 차입금을 30억 달러에서 80억 달러로 늘리겠다고 밝히면서 이집트의 인플레이션을 잡는데 집중하겠다는 입장이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