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서울창업허브, 호치민서 문 활짝...스타트업 해외 첫 진출

서울 스타트업 해외 진출 1호, 공유오피스 활용 ‘특급도우미’

 

서울시의 스타트업 지원기관인 ‘서울창업허브’가 베트남에 문을 열었다. 서울 한국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 ‘특급도우미’ 1호가 되었다.

 

서울시는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글로벌 거점 1호인 ‘서울창업허브 호치민’이 개관했다고 16일 밝혔다.

 

사무실은 호치민의 대표 창업지원시설인 ‘국립스타트업센터(NSSC)’ 내에 연면적 1,758㎡ 규모로 들어섰다. 한국 기업을 위한 공유오피스로도 활용된다.

 

시는 서울창업허브는 호치민에 사무공간을 제공하고, 사업화부터 현지 기업과의 기술교류·네트워킹, 투자 매칭, 해외법인 설립까지 종합 지원하는 등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 도울 예정이다.

 

베트남 주요 지방성 산하 시정부 과학기술처(DOST) 및 주요 대학 이노베이션센터 등 25개 기관이 참여하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시 관계자는 "베트남 현지 진출을 준비 중인 국내 기업들이 서울창업허브 호치민을 활용한다면 현지화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창업허브의 해외 진출 첫 사례가 베트남이 된 데에는 두 정부의 우호적인 관계가 크게 작용했다. 2년 전 시는 베트남 과학기술부 남부지청과 양해각서(MOU)를 맺고, 서울 소재 스타트업 35곳의 베트남 진출을 도왔다.

 

이들 기업이 현지에서 230명을 신규 고용하고 누적 매출 231억 원의 성과를 내자, 베트남이 먼저 “공간을 무상으로 제공하겠다”고 제안해 성사됐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대표적인 스타트업이 텍스트를 영상으로 자동 변환하는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AI) 서비스 운영사인 ‘웨인힐벤처스’다. 웨인힐벤처스는 베트남 1위 기업인 ‘빈(VIN)그룹’과 수출 협의를 진행 중이며 현지 법인도 설립할 예정이다.

 

㈜버닝브로스는 지난 4월 현지법인을 설립하고 베트남 최초·유일의 여성 패션 전문 쇼핑몰을 론칭했다.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서울창업허브 호치민을 시작으로 우수한 국내 스타트업들이 해외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창업허브는 서울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현지 거점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서울시는 베트남을 시작으로 국내 스타트업의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와 유럽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베트남 창업은?

 

베트남은 스타트업 창업과 거래규모에서 가장 급성장하는 시장이다. 2019년 한해에만 13만8100개의 창업기업이 탄생했다. 스타트업 투자 점유율은 인도네시아(59%)에 이어 동남아 국가 중 2위(18%)이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