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부반중 부국장 “박닌성, 교통-인력 등 한국 기업 투자 최적지”

기획투자부 외국인투자국 부국장, 5개분야 집중투자 “한국기업 잘 맞다”

 

 

“박닌성은 날씨와 사람, 교통 등 모든 조건이 최고다.”

 

부반중(Vu Van Chung) 박닌성 기획투자부 외국인투자국 부국장은 “한국은 144개국 베트남 투자국 중 최대 투자국이다. 박닌성은 한국 기업 투자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9일 롯데호텔서울에서 열린 베트남 박닌성과 주한 베트남 대사관이 공동 주최한 ‘한국 기업 교류 간담회’가 열렸다.

 

부반중 부국장은 “한국은 베트남 수출 25%를 차지한다. 수백만명의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고 기술교육과 훈련을 해주고 있다. 특히 투자 판단과 실행이 빠르다. 법률규정도 잘 지킨다. 박닌성은 정부 전략과 잘 맞고 한국과도 잘 맞는 지역”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응우옌 안 뚜언(Nguyen Anh Tuan) 베트남 박닌성 당서기가 집중투자 5대 산업의 생산기자라는 점도 언급했다. 바로 반도체-칩 생산, 바이오(의학과 화장품), 생태계를 갖춘 신도시, 도로-메트로-철도 등 교통 인프라, 물류 등 5가지다.

 

그는 박닌성의 유리한 점으로 “날씨가 좋다. 사람도 좋다. 지리적으로 좋다. 수도 하노이의 관문이자 공항과 항구와 가깝다. 이런 점 때문에 FTA 유치에서 늘 톱 10에 든다”고 강조했다.

 

수도 하노이와 인접한 베트남 북부에 위치한 박닌성은 공업과 건설이 경제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첨단 산업 중심지다.

 

부반중 부국장은 “외국인 직접 유치를 위해 거시적 환경을 돕기 위해 최선을 하고 있다. 항공과 도로 등 교통 등 인프라-인재양성-물류 등 편리한 여건을 조성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특히 반도체 등 하이테크에 관심이 많다”고 말했다.

 

그는 “‘도이모이’(개방) 이후 박닌성은 외국인(기업) 투자로 내수기업도 같이 성장했다. 특히 삼성전자 투자 이전에는 주목을 받지 못했다. 삼성전자 투자 이후 크게 발전한 성이 되었다. 한국과 베트남에게 이익을 준 성이 되었다”고 말했다.

 

이전에 비해 인재와 자원을 갖고 있어 투자에 더 유리해졌다는 그는 “박닌성은 어려울 때 모든 것을 지원하겠다. 투자 기회를 놓치지 말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