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아세안 확대 국방장관회의 "코로나19는 초국가적 안보위협"

URL복사

ASEAN

전체기사 보기

아시아 태평양 평화 지지... 한국-미국-일본-중국-러시아-호주-뉴질랜드-인도 참여

 

"코로나19를 포함한 초국가적 안보위협의 심각성이 커지고 있다."

 

서욱 국방부 장관은 12월 10일 화상으로 개최된 제7차 '아세안 확대 국방장관회의(ADMM-Plus)'에 참가했다.

 

아세안 확대 국방장관회의에서 국방부는 각국 장관들과 국제 안보 환경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당부했다.

 

올해 아세안 의장국인 베트남 국방부 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회의에는 아세안 10개국과 플러스 국가 8개국(한국,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호주, 뉴질랜드, 인도) 국방장관들이 참가하였으며, 아세안 확대 국방장관회의 10주년을 맞이하여 기념식도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이번 회의에 참석한 각국 국방장관들은 코로나19를 포함한 초국가적 안보위협의 심각성이 커지고 있다는 데 공감하고, 이러한 공동의 안보위협을 극복해 나가기 위하여 국제사회가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전략적 안보비전에 대한 공동성명’을 채택함으로써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 평화와 안정에 대한 회원국들의 의지를 새롭게 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국방부는 "이번 회의를 통해 코로나19 상황 하에서도 역내 주요 국가들과 국방협력의 모멘텀을 강화하고,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위한 국제 공조를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