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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 디지털이 강했다! 수출기업 성공키워드 ‘딥 체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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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협회, 비트망고 등 코로나19에도 강한 서비스 수출 성공사례 주목

 

코로나19 쇼크가 전 산업에 걸쳐 디지털 전환을 앞당기고 있다.

 

무역협회는 제57회 무역의날 수출의탑 수상기업 중 디지털 기반 비즈니스 모델 및 전략과 혁신 활동이 우수한 서비스 기업 8개사의 수출 성공사례를 분석했다.

 

그 결과 ㈜비트망고(퍼즐게임 개발‧배급), ㈜아데나소프트웨어(금융IT솔루션), ㈜핑거(금융IT솔루션), ㈜H2인터렉티브(게임 현지화‧배급‧유통), ㈜전기아이피(게임 IP 사업), ㈜하이퍼커넥트(영상 커뮤니케이션 플랫폼)등 디지털 서비스 수출기업 4가지 성공 키워드 ‘딥 체인지(D.E.E.P. Change)’를 도출하였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열악해진 무역 환경 속에서도 디지털 기반 혁신을 통해 탁월한 수출성과를 이룬 서비스 수출기업들의 성공 스토리가 주목받고 있다.

 

■ 디지털 기반 서비스로 우수한 수출실적을 거둔 기업 8곳

 

디지털 서비스 수출기업 성공 키워드,‘딥 체인지(D.E.E.P. Change)’은 안정적인 수익 고객 확보(D), 파트너십을 통한 해외진출 도모(E), 지재권 응용으로 신규 서비스 개발(E), 플랫폼 이용자 간 상호작용 촉진을 통한 수익화(P) 등이다.

 

올해 무역의날 수출 포상기업 중 디지털 기반 서비스로 우수한 수출실적을 거둔 기업 8곳의 성공사례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한 성공 키워드는 ① 수요 타기팅(Demand targeting), ② 확장기업(Extended enterprise), ③ 전문성 확장(Expertise expansion), ④ 플랫폼 비즈니스(Platform business)로, 4가지 키워드의 앞 글자를 조합하면 근본적 혁신을 뜻하는 ‘D.E.E.P. Change’가 완성된다.

 

 

■ 키워드 1 ‘Demand targeting(수요 타기팅)’:비트망고-아데나소프트웨어

 

첫 번째 키워드인 ‘Demand targeting(수요 타기팅)’은 정교한 수요 분석으로 안정적인 수익 고객을 확보하는 전략이다.

 

이탈한 게임 유저들의 이용 데이터를 분석해 게임을 보완하여 고객 재방문율을 높인 ㈜비트망고(퍼즐게임 개발‧배급)와 구독형 풀패키지 솔루션 서비스로 장기 고객층을 확보한 ㈜아데나소프트웨어(금융IT솔루션)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비트망고는 다운로드 기준 퍼즐게임 분야 글로벌 퍼블리셔 6위다. 글로벌 TOP 10 내 유일한 한국기업(‘20년 2분기 기준)이다.

’Roll the ball‘은 2억 건 이상의 글로벌 다운로드와 미국, 영국, 독일 등 93개 국가의 퍼즐게임 분야에서 1위 기록했다. ’Word Cookies’는 미국에서만 3500만 건, 2020년 현재 누적

7500만 건의의 다운로드 기록하며 글로벌 양대 앱스토어의 워드 게임 분야에서 1위 기록했다.

 

아데나소프트웨어는 무료 체험 후 유료화 전환 전략과 월 사용량 기반의 구독형 수익모델 도입으로, 주력 서비스인 브릿지솔루션의 매출이 ‘18년 180만 불(전체 매출의 64%)에서 ’19년 770만 불(전체 매출의 75%)로 급증했다.

 

■ 키워드 2 ‘Extended enterprise(확장기업)’:핑거-H2인터렉티브

 

두 번째 키워드 ‘Extended enterprise(확장기업)’은 타기업과의 협동적 파트너십을 통해 해외진출을 도모하는 전략이다.

 

대표 사례로는 국내 유수 대형은행의 해외사업에 핀테크 솔루션 개발 등으로 참여해 해외로 공동 진출한 ㈜핑거(금융IT솔루션)와 닌텐도 등 해외 대형 게임 배급사들과 제휴를 맺어 해외 게임의 글로벌 판권을 다수 획득한 ㈜H2인터렉티브(게임 현지화‧배급‧유통)가 있다.

 

■ 키워드3 ‘Expertise expansion(전문성 확장)’:전기아이피-하이퍼커넥트

 

세 번째 키워드는 ‘Expertise expansion(전문성 확장)’으로, 지식재산권(IP)을 응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는 전략이다.

 

인기 게임 <미르의 전설2>의 IP를 웹툰, 소설 등 다양한 콘텐츠 장르로 확장한 ㈜전기아이피(게임 IP 사업)와 웹 기반 영상 통화 기술을 모바일 환경에 세계 최초로 구현한 ‘아자르(Azar)’로 세계 230개국 19개 언어로 서비스 중인 ㈜하이퍼커넥트(영상 커뮤니케이션 플랫폼)가 대표사례이다.

 

 

■ 키워드4 ‘Platform business(플랫폼 비즈니스)’: 플리토-게임베리

 

마지막 키워드는 ‘Platform business(플랫폼 비즈니스)’로 플랫폼 이용자들의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전략이다.

 

주요 성공사례로는 플랫폼 내 집단 지성을 활용해 언어 빅데이터를 생산, 축적하고 이를 가공해 글로벌 IT기업 등에 판매하는 ㈜플리토(다국어 번역 플랫폼)와 AI 기반 모바일 광고 플랫폼으로 광고주들에게 최적의 광고 투자 조합을 찾아주는 ㈜게임베리(모바일 마케팅 플랫폼)이 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여건 가운데서도 디지털 기술 기반의 다양한 혁신 전략으로 뛰어난 수출성과를 거둔 기업들의 성공사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특히 시대적 흐름인 디지털 전환을 무역업계가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성공사례 발굴과 홍보, 디지털 기반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교육 등 정부의 정책적 지원도 강화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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