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베트남 부동산재벌 반틴팟, 은행 통해 16조 ‘횡령’...GDP 약 6%

중국계 베트남인 기업가, 호치민 시청앞 외국인 보행전용도로 주변 빌딩 싹쓸이

 

베트남 부동산 개발업자인 쯔엉미란(Truong My Lan) 반틴팟(Van Thinh Phat) 그룹 회장이 불법대출 등의 형태로 125억 달러(약 16조1490억원)가 넘는 금액을 횡령했다고 밝혀졌다.

 

인사이드비나에 따르면 공안부 경찰수사국은 지난 17일 란 회장을 뇌물공여와 은행규정 위반, 횡령 등 3가지 혐의가 인정된다며 기소의견으로 사건을 검찰에 송치했다. 2022년 10월 7일 전격체포된 바 있다.

 

이와 함께 공안부는 이번 사건과 연루된 85명에 대해 뇌물수수, 은행규정 위반, 횡령, 직무상 지위이용, 공무상 직권남용, 책임감 부족으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한 혐의 등으로 기소의견을 냈다.

 

경찰수사국에 따르면 란 회장은 피콤은행(Ficombank)과 띤응이아은행(TinNghiaBank), SCB 등 3개 은행이 합병된 2012년부터 SCB 지분율을 85%~91.5%로 유지한 대주주로, SCB에서 어떤 직책도 맡지 않았으나 자신의 가족을 은행 요직 곳곳에 앉히는 방법으로 막후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란 회장이 SCB에서 불법대출 등의 방법으로 횡령한 자금은 총 304조동으로 나타났다. 금리를 고려한 현재 가치는 415조동(171억290만달러)을 넘어선다.

 

란 회장의 횡령액은 시가총액 1위인 비엣콤은행(Vietcombank 증권코드 VCB)를 제외한 대부분의 은행 시총보다 많고, 베트남 GDP(국민총생산)의 6%에 해당하는 것이다.

 

란 회장은 실제로 6성급 호텔 등 호치민 시청앞 외국인 보행전용도로 주변 빌딩 싹쓸이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홍콩에 본사를 두고 있는 반틴팟과 그 자회사는 현재 유니온 스퀘어(Union Square), 타임스 스퀘어(Times Square), VTP 오피스빌딩(VTP Office Building), 덕스턴 호텔(Duxton hotel) 등 호치민시의 주요 위치에 많은 부동산 프로젝트를 소유하고 있다.

 

 

66세의 쯔엉미란 회장은 중국계 베트남인 기업가라는 점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남편 에릭 추 냅기(Eric Chu Nap Kee)는 부유한 홍콩 부동산 개발업자다.   쯔엉미란과 다른 9명의 가족은 2014년 베트남 국적을 포기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