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인, 한국 단체관광 빗장 풀었다...‘사드’ 이후 6년만

한국-미국-일본 등 세계 78개국에 대한 자국민 단체여행 허용

 

중국이 한국행 단체 관광을 허용했다. 2020년 코로나 팬데믹으로 '전세계 단체 관광을 금지'한 지 3년 만이다.

 

10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중국 문화여유부(문화관광부)는 한국-미국-일본 등 세계 78개국에 대한 자국민의 단체여행을 허용한다고 발표했다.

 

한국의 경우 2017년 3월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보복’ 이후 6년 5개월, 코로나19 이후 3년만에 ‘중국인의 한국행 단체관광 금지’ 빗장을 완전히 풀었다.

 

이번 발표로 중국인의 단체여행이 가능해진 국가에는 한국-일본-미얀마-튀르키예-인도 등 아시아 12개국, 미국-멕시코 등 북중미 8개국, 콜롬비아-페루 등 남미 6개국이 포함됐다.

 

또 독일-폴란드-스웨덴 등 유럽 27개국과 호주-파푸아뉴기니 등 오세아니아 7개국, 알제리-튀니지-모잠비크 등 아프리카 18개국도 중국인 단체관광이 허용됐다.

 

중국은 올해 1월 ‘제로 코로나 정책 폐기에 따라 태국과 인도네시아 등 20개국에 대한 단체여행을 허용했다. 3월에는 네팔, 베트남, 이란, 요르단, 프랑스, 스페인, 브라질 등 40개국에 대한 자국민 단체여행을 추가로 허용했다.

 

그러나 한국과 미국-일본 등은 1·2차 단체여행 허용 국가 명단에 포함되지 않았다.

 

중국 신화통신은 정부의 단체관광 개시 발표 직후 온라인 플랫폼에서 ’한국‘ 검색 건수가 15배나 늘었다고 보도했다. 한국 관광업계는 구매력이 큰 유커(중국인 단체여행객)의 방한을 기대하면서 손님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한편 중국은 한국인이 중국 입국 비자를 받을 때 의무적으로 해야 했던 지문 채취도 연말까지 면제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