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베트남 영화 ‘쿨리는 울지 않는다’ 베를린 영화제 수상

하노이 출신 장편 데뷔작...단편영화 이미 두 번 베를린영화제 상영

 

“베를린영화제는 항상 다민족의 목소리를 지지하는 곳이다.”

 

베트남 출신의 젊은 감독 팜응옥란(Phạm Ngọc Lân)이 지난 2월 24일 베를린 영화제에서 최우수 장편상을 수상했다.

 

수상작인 ‘쿨리는 울지 않는다’(Coolie Never Cry)은 베트남 국민배우 민 차우(Min Chau)가 연기한 중년 여성의 이야기를 담았다. 감독은 응이엠뀐짱(Nghiêm Quỳnh Trang)과 함께 각본을 썼다.

 

 

팜응옥란 감독은 “베트남 민족의 흔적을 담고 있는 우리의 목소리와 견해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이자 작은 나라 베트남에 대한 국제적 견해를 바꿀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한다. 이번 수상은 베를린 영화제가 항상 다민족의 목소리를 지지하는 곳이라는 나의 믿음을 더욱 강화시켜 주었다”고 영어 연설을 했다.

 

주인공은 수력발전 전문가로 일하기 위해 베트남에 갔을 때 독일인과 결혼했다. 남편이 귀국한 뒤 두 사람은 따로 살며 동물원에서 경비원으로 일했다.

 

남편의 사망 소식을 들은 아내는 남편이 남긴 재산을 받기 위해 독일로 건너갔다. 그녀는 또한 동물원이 해체된 후 마지막으로 남은 동물인 로리스(loris)도 받았다.

 

 

독일의 이야기와 마찬가지로 베트남에서도 그녀의 순진한 조카는 그녀가 임신했고 곧 결혼식을 올릴 것이라고 발표했기 때문에 그녀를 ‘많은 불화’로 만들었다.

 

저널리스트인 비타 하비비는 “이 작품은 시간과 회귀라는 개념을 활용하여 ‘같은 강에 두 번 발을 담그는 사람은 없다’는 속담을 아름답게 묘사했다”고 평했다.

 

베트남 하노이에서 태어나고 자란 란은 하노이 건축대학에서 도시 계획을 공부한 후 독학으로 영화 제작을 배웠다.

 

그의 단편 영화는 이미 베를린영화제에서 두 차례 상영되었으며, 2016년에는 ‘다른 도시’, 2019년에는 ‘축복받은 땅’이 상영되었다. ‘쿨리는 울지 않는다’는 그의 장편 데뷔작이다.

 

베를린영화제는?

 

1951년 창설된 베를린영화제는 이탈리아 베니스영화제(1932년), 프랑스 칸영화제(1946년)와 함께 세계 3대 영화제 중 하나로 꼽힌다. 베를린 영화제 시상식은 실험적이고 독특하며 시의적절한 영화 작품을 기리는 주요 영화 행사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