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5일 세라믹 복합 소재 전문기업 ‘쎄노텍’은 인도 바할라 케미컬(Bhalla Chemical)과 원료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세노텍에 따르면 이번 계약은 쎄노텍이 이차전지 소재 시장으로의 신사업 확장을 본격화하는 전략적 행보로 해석된다. 세노텍은 기존 세라믹 비드, 산업용 소재 공급을 넘어 이차전지・ESS(에너지저장장치) 제조에 필요한 지르코늄(Zr) 첨가제 공급을 신규 사업으로 추진하며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인도 최대 지르코늄 화학 제조 기업인 바할라 케미컬과 계약을 체결하고 인도에서 생산된 고순도 안정 지르코늄 원료의 안정적인 확보 기반을 마련했다. 쎄노텍 관계자는 “이번 계약을 통해 원료 공급망을 다변화해 미국의 IRA(인플레이션 감축법)・FEOC(해외 우려 기업법) 등 규제 변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했다.”며 “중국 의존도가 높은 기존 이차전지 지르코늄 첨가제 시장에서 새로운 공급망을 확보하기 위한 방침으로 이번 계약을 성사시켰다.”고 설명했다. 회사는 바할라 케미컬과 협력해 원료를 1차 가공한 후 국내에서 고객사 맞춤형 2차 가공을 수행하는 분업형 생산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회사는
프리미엄 이너웨어 브랜드 ‘아나콘다 이너웨어’가 캐나다에 10만 장의 ‘심리스 브라’를 수출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 강화에 나섰다. 아나콘다 이너웨어는 컵마다 다른 디자인의 볼륨패드를 적용한 베스트 셀러 ‘더핏 브라’와 2년간의 연구 개발 끝에 출시된 C컵부터 G컵을 위한 빅사이즈 전용 ‘루나맥스 브라’를 선보였다. 이들 제품을 토대로 국내뿐 아니라 캐나다 소비자들의 다양한 체형과 니즈를 만족시키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10만 장 수출 달성은 북미 시장 내에서 브랜드의 경쟁력을 입증하는 중요한 성과로 평가된다. 아나콘다 이너웨어 연봉근 대표는 “이번 수출은 캐나다 소비자들이 우리의 제품을 신뢰하고 선택해 주신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품질 혁신과 마케팅 전략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성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는 캐나다 내 주요 유통 채널과의 전략적 파트너십, 철저한 현지화 전략, 그리고 소비자 중심의 브랜드 메시지가 조화를 이룬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특히, 아나콘다 이너웨어는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소비자 접점을 확대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빠르게 높여왔다. 10만장 수출을 기념해 아나콘다 이너웨어 공식 홈페이지에
지난 2월 9일 한화오션이 독일 해운사인 하팍로이드(Hapag-Lloyd)와 액화천연가스(LNG・Liquefied Natural Gas) 이중연료 추진 컨테이너선 건조의향서를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조선・해운 전문 매체 트레이드윈즈 보도 등에 따르면 하팍로이드는 1만6800TEU급 LNG 컨테이너선 6척을 한화오션에 발주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계약금은 모두 12억 달러(원화 약 1조 7,000억 원) 규모다. 해당 발주 건은 당초 하팍로이드가 중국 양쯔강 조선에 추가 발주할 물량을 선회해 한화오션에 맡기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한화오션의 선가, 미중관계 등의 영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하팍로이드’는 지난 2021년 6월 대우조선해양(현 한화오션)에 23,500 TEU급 컨테이너선 6척을 발주했다. 당시에 선박들의 가격은 척당 2억 달러(원화 약 2,245억 원)가 넘었고, 2027년부터 인도될 예정이었으나 건조 계약까지 이뤄지진 못했다. 이후 하팍로이드는 중국 양쯔장 조선과 16,800 TEU급 LNG 이중연료 컨테이너선 12척 건조 계약을 맺었다. 해당 계약의 선가는 척당 2억 1,000만 달러(원화 약 2,873억원)였으며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전쟁이 확전되면서 이에 대한 시나리오별 분석이 나왔다. 미국이 중국, 캐나다, 멕시코에 대한 타깃 관세와 함께 전 세계에 10%포인트의 보편관세를 추가할 경우 한국의 총 수출액이 지난 2024년보다 132억 4,000만 달러(원화 약 19조 3,000억 원) 줄어들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이는 작년 우리나라 수출의 1.9%에 해당하는 규모다. 2월 9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트럼프 2기 행정부 관세 조치에 따른 영향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①對중국 10%포인트 추가 관세(현재 상황), ②시나리오1 + 對캐나다·멕시코 25%포인트 추가 관세(내달 예정), ③시나리오2 + 전 세계 보편관세 10%포인트 추가 부과 등 총 3단계로 나눠 미국의 관세 부과가 한국 수출에 미칠 영향을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에 10%포인트 추가 관세를 부과하는 현재 상황이 이어질 경우, 한국 수출은 전년보다 0.1%(4억 1,000만 달러・6,000억 원)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여기에 3월 달로 유예된 캐나다・멕시코에 대한 25%포인트 관세 부과까지 시행되면 한국 수출은 0.02%(2억 2,000만 달러・3,200억 원)
아시아식품연합이 국내 태국, 베트남 및 중식 프랜차이즈 전용 프리미엄 면 개발 및 납품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단순하게 제품을 수입하는 것이 아니라 현지에서 제조업체와 연계해 프랜차이즈 시장의 니즈에 맞춘 맞춤형 면을 개발하고 테스트 후 공급하는 방식이다. 아시아식품연합은 태국과 베트남의 엄선된 공장에서 생산된 고품질 면 제품을 바탕으로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면 제품 개발을 진행 중이다. 현지의 우수한 제조업체와 협력하여 제품을 기획하고, 엄격한 테스트 과정을 거친 후 납품하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 소비자들에게 더욱 신뢰할 수 있는 품질의 면을 공급하고자 하는 전략적 접근으로 평가된다. 현재 아시아식품연합은 태국과 베트남의 신뢰할 수 있는 공장에서 면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하며, 철저한 품질 관리와 국내외 식품 안전 기준을 준수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 이를 통해 면 요리를 주력으로 하는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더욱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현지에서 특화된 농수산물도 품질관리를 통해 프랜차이즈 업체 규격에 맞게 납품할 수 있는 역량 또한 갖추고 있어 논스톱 식자재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셀트리온이 프랑스, 영국 등 유럽 주요 5개국에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텔라라(성분명: 우스테키누맙) 바이오시밀러 ‘스테키마’ 출시를 완료하고 시장 공략에 나섰다. 지난 1월 23일 ‘셀트리온’은 스테키마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셀트리온 프랑스 법인은 ‘램시마’, ‘유플라이마’ 판매를 통해 쌓은 인적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시장을 빠르게 선점할 방침이다. 영국에서는 지난 12월 2일 스테키마가 출시됐다. 영국은 우스테키누맙의 궤양성 대장염 적응증 특허가 일찍 무효화됨에 따라 이를 포함한 판상형 건선, 건선성 관절염, 크론병 등 전체 적응증 확보로 시장성을 갖춘 상황이다. 셀트리온 영국 법인은 스테키마 출시 전에 이미 4개 행정구역에서 진행된 국가보건서비스(NHS) 입찰 계약을 완료하면서 제품 공급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 상황이다. 이달 중순에는 이탈리아와 스페인에서도 스테키마를 출시하며 시장 공략에 돌입했다. 셀트리온은 현지 법인 주도로 정부 입찰, 병원 입찰 등 각 국가별 제약 시장 특성에 부합하는 맞춤형 영업 전략을 전개해 나가면서 우스테키누맙 시장 선점에 나설 방침이다. 셀트리온은 특히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포트폴리오 간의 시너지를 적극 활용해 스테키마 처방
대한전선이 영국에서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실적 확대에 나선다. 지난 1월 10일 대한전선은 글로벌 인프라 그룹인 발포어 비티가 영국 동부에서 추진 중인 노후 전력망 교체 프로젝트에 400㎸급 전력망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수주 금액은 약 1,000억 원 규모다. 이번 프로젝트는 영국 잉글랜드 동부 지역의 전력 인프라를 강화하기 위해 서퍽(Suffolk) 지역과 에식스(Essex) 지역 인근의 노후 전력망을 400㎸ 초고압 전력망으로 교체하는 사업이다. 대한전선은 400㎸급 초고압 케이블과 전력기기 등 관련 자재 일체를 공급한다. 대한전선은 이 수주를 통해 유럽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대한전선은 지난 2024년 12월 스웨덴에서 1,100억 원 규모의 420㎸급 초고압 전력망 프로젝트를 수주한 데 이어 영국에서도 약 400억 원 규모의 400㎸ 초고압 전력망 프로젝트를 추가 수주한 바 있다. 이번 프로젝트 수주는 2023년 11월 발포어 비티와 체결한 ‘송배전 사업에 대한 파트너십 구축 업무협약(MOU)’의 일환이다. 양사는 이 MOU를 통해 2030년까지 영국 내에서 진행되는 총 2억 2,000만 파운드 이상의 송배전망 프로젝트 입찰에
한화시스템이 K11 사격지휘장갑차와 K9A1(K9 성능개량형) 자주포의 ‘두뇌’ 에 해당하는 핵심 시스템 2종을 이집트에 수출한다. 지난 12월 27일 ‘한화시스템’은 지난 2022년 2월 계약체결 후 지난 2023년 사업에 돌입한 K11 사격지휘장갑차 51대 및 K9A1 자주포 216대 물량에 각각 사격지휘체계와 사격통제시스템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계약 규모는 K11 사격지휘장갑차 51대 305억 원, K9A1 자주포 216대 443억 원으로 총 748억 원 규모다. K11 사격지휘장갑차는 K9A1 자주포의 사격을 지휘・통제하는 차량으로 1대당 6대의 K9A1 자주포를 담당한다. K11 사격지휘장갑차에 적용되는 사격지휘체계는 핵심 전술통제장치로, K9A1 자주포에 탑재된 사격통제시스템에 표적의 피아식별 및 실시간 위치, 방향, 속도 등 사격 관련 정보를 전달하고 발사 명령을 하달하는 역할을 한다. 한화시스템이 다년간 축적한 지휘통제 기술을 활용해 자체 개발한 시스템이다. 국내 방산업체가 개발한 사격지휘체계의 수출은 처음이다. 통상 폴란드・노르웨이 등 사격지휘장갑차를 수입한 국가들은 국가별 운용 개념 차이 등을 이유로 사격지휘체계를 자국 업체의 제품으로 탑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