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21일 스타벅스코리아(Starbucks Korea)는 임산부 지원을 위해 보건복지부 및 관계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스타벅스코리아는 임산부 대상 임신 축하 음료쿠폰을 제공하고 어려움 처한 임산부에게 기부금을 전달할 예정이다. 스타벅스코리아 관계자는 “임산부를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배려하는 문화가 정착돼 저출생 극복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부산시설공단이 자갈치시장에 도입을 추진 중인 ‘대화형 AI 안내로봇’이 최근 부산정보산업진흥원(BIPA)이 주관하는 ‘AI기업 사업화 지원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이 사업은 지역 AI 기술 보유 기업의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공공부문에 실증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공모 프로그램이다. 부산시설공단은 해당 공모 선정을 통해 AI 기반 공공서비스 실증에 본격 착수하게 됐다. 도입이 추진되는 AI 안내로봇은 자갈치시장 내 방문객을 대상으로 안내, 길찾기, 상점 정보 제공 등 대화형 서비스를 지원하며, 보다 스마트한 고객 응대를 통해 시장 이용 편의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공단은 이번 공모 선정으로 약 3,500만 원의 예산 절감 효과를 거두는 동시에, 지역 AI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민관 상생모델을 실현한 점에서도 의미를 더했다. 부산시설공단 이성림 이사장은 “이번 AI 안내로봇 도입을 계기로 시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 혁신을 추진하고, 지역 혁신기업과의 상생을 통해 글로벌 AI 선도도시 부산 구현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지난 4월 14일 KT&G가 최근 경북지역 산불피해를 입은 잎담배 농가를 돕기 위해 기부금을 전달하고, 피해 농가의 복구지원을 위한 잎담배 모종이식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지원 사업에서는 경북지역의 잎담배 피해 농가 17곳이 수혜 대상으로 선정되었으며, 기부금은 피해 규모에 따라 농가별 차등 지급될 예정이다. 또한, KT&G 원료사업실·김천공장 소속 임직원 봉사단은 경북 영덕군 영덕읍의 피해 농가를 직접 방문해 약 1만㎡(약 3,000평) 규모의 농지에 잎담배 모종 18,000주를 이식하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모종 이식은 잎담배 농사의 결실을 좌우하는 중요한 작업으로 대부분 수작업으로 이루어져 많은 일손이 필요하다. 특히, 올해는 산불 피해까지 더해지며 잎담배 농가들은 인력 부족과 동시에 재정적 어려움까지 겪고 있는 상황으로, KT&G는 신속한 지원을 통해 피해 복구 활동에 힘을 보탰다. 앞서, KT&G는 산불로 인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경북 의성, 경남 산청・하동, 울산 울주 등 피해 지역 주민들을 돕기 위해 성금 5억 원을 긴급 지원했다. 자회사인 KGC인삼공사도 피해를 입은 주민들에게 1억 원 상당의 정관장
국내 중소기업의 절반은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쉬인 등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을 활용하거나 추후 활용 계획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들은 플랫폼에 입점해 국내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는데 활용했다. 지난 4월 2일 중소기업중앙회(이하 ‘중기중앙회’)는 이러한 내용의 ‘중국 이커머스 국내 진출 확대에 대한 중소기업・소상공인 의견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는 3월 17일부터 21일까지 중소기업(제조업・유통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에 따르면 중국 이커머스를 ‘활용 중인 기업’은 29.7%, ‘활용 경험은 없으나 추후 활용 의사를 밝힌 기업’은 21.0%로 나타났으며, ‘활용 경험 및 향후 활용 계획도 없다’는 49.3%로 집계됐다. 활용 방식에 대해서는 ‘중국 이커머스에 입점해 국내 시장 점유율 확대’(65.2%), ‘중국 이커머스에서 제품 구매 후 국내 재판매(병행수입)’(11.2%), ‘중국 이커머스를 통해 원자재 또는 부품 조달’(6.7%) 등의 순이었다. 중국 이커머스의 국내 진출이 미친 영향에 대해서는 ‘긍정적’이라는 응답이 24.7%로 ‘부정적’(15.3%)보다 높았으며, ‘변화없음’은 60.0%로 나타났다. 긍정적 영향을 미친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인 비야디(BYD)가 5분만에 충전이 가능하다는 전기 자동차(EV) 제품군을 공개했다. 지난 3월 18일 블룸버그에 따르면, BYD는 일반 자동차의 연료 주입 시간과 동일한 5분만에 400㎞ 주행에 필요한 충전이 가능하다고 주장하는 EV 제품군을 공개했다. 비아디(BYD)는 회장 겸 설립자인 왕찬푸는 이날 새로운 배터리 및 충전 시스템이 새로운 한L 세단에서 5분만에 약 400㎞의 주행거리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제조업체는 4월달에 새로운 기술을 탑재한 차량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EV 충전 시간이 내연기관 사용 차량의 주유 시간처럼 짧아질 수 있다면, EV 사용이 확대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맥쿼리 캐피털의 중국 자동차 책임자 유진 샤오는 “EV 도입의 주요 장애물 중 하나인 충전 속도를 직접 해결함으로써 BYD는 고객이 내연기관에서 EV로 전환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했다.”고 평가했다. BYD는 업그레이드된 EV를 제공하기 위해 중국 전역에 4,000개 이상의 충전소를 건설하기로 했다. 이는 15분에 275㎞의 주행 거리를 추가할 수 있는 테슬라의 슈퍼차저를 앞설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테슬라는 전세계적으로 65,0
지난 3월 18일 외식 사업자용 식자재 오픈마켓 ‘식봄’을 운영하는 ‘마켓보로’가 채소의 품질이나 신선도에 대해 회원들이 불만족할 경우 조건 없이 전액 환불해 주는 ‘싱싱보장제’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마켓보로는 온라인 신선 채소 구매에 대한 신뢰를 더 높이기 위해 싱싱보장제를 마련했다. 판매 회원사에 따라 전액 환불, 또는 쿠폰으로 100% 보상하는 방식이다. 현재 식봄 매출 중 신선 채소가 차지하는 비중은 16%로 주요 매출원 중 하나로 품목을 살펴보면 양파, 마늘, 대파, 양배추 등이 판매량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외식업에 필수 제품들인 만큼 신선도가 매우 중요하다. 식봄에서의 신선 채소 판매액은 지난 2024년 2월 5억 6,060만 원에서 2025년 2월 24억 4,078만 원으로 4.3배 뛰었다. CJ프레시웨이, 대상주식회사, 동원홈푸드 등 기존 주요 유통사에 농협공판장까지 입점하면서 품질 좋은 농산물을 다양하게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갖췄다. 마켓보로는 최근 채소 가격 급등으로 외식업 사업자들의 부담이 커진 것을 감안해 주요 채소를 시장가보다 싸게 파는 특가 행사도 4월 말까지 진행한다. 마켓보로 관계자는 “싱싱하지 않으면 보상하겠다는 게 핵심이
글로벌 지급결제기업 비자(VISA)가 발급 솔루션, 판매자용 승인 솔루션 등 부가가치서비스(VAS)를 미래 신산업으로 본격 육성에 나서 소비자 결제 분야에 치중됐던 기존 사업 모델을 보다 다각화할 계획이다. 지난 3월 3일 비자(VISA)는 ‘인베스터 데이 2025’에서 이같은 중장기 사업계획을 밝혔다. 비자는 이번 설명회에서 처음으로 VAS 사업에 대한 구성 정보를 공개했다. 비자는 발급, 승인, 리스크 관리 및 보안, 자문 등 분야에서 신규 사업을 펼칠 예정으로 특히 발급 솔루션 부문에서의 성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지난 2024년 인수한 클라우드 기반 발급 프로세서 및 코어 뱅킹 플랫폼인 피스모(Pismo)를 통해 금융 기관이 실시간으로 자금을 수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향으로 발급 솔루션을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지난 2024년 기준 비자의 VAS 매출은 88억 달러에 달한다. 비자의 발급 솔루션 분야 매출은 3억 달러로 아직 전체 시장 규모의 1% 수준에 불과하다. 비자는 발급 솔루션 분야의 시장 규모가 125억 달러에 이르는 만큼 향후 추가적인 시장 침투가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비자 측은 VAS 분야가 매년 20%에 달하는 매출 신장
지난 2월 25일 중소기업중앙회(이하 ‘중기중앙회’)는 중소기업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중소기업의 우수성・가능성 등 긍정적 인식 확산을 위해 ‘제16회 중소기업 바로알리기 IDEA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접수 기간은 이달 24일부터 3월 21일까지이며, 공모 분야는 포스터, 영상 2개 부문이다. 고등학생, 대학생 및 일반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전 세부 주제는 ▲중소기업의 사회경제적 역할・중요성・가치 ▲중소기업 편견(인식) 개선 ▲중소기업 취업을 통한 커리어 개척 사례 등이다. 중소기업의 긍정적 이미지와 다양성을 보여주고, 좋은 일터 및 경력의 디딤돌로써 중소기업의 가능성을 작품을 통해 자유롭게 표현하면 된다. 응모된 작품 중 타당성, 활용도, 창의성 등을 기준으로 선정된 수상작은 4월 말에 발표될 예정이다. 수상자들에게는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 고용노동부 장관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등 상장과 함께 소정의 상금이 수여된다. 수상작은 5월 셋째 주 중소기업주간 동안 여의도 중기중앙회에 전시되는 등 중소기업 인식개선 홍보 활동에 활용된다. 중기중앙회 이명로 인력정책본부장은 “중소기업은 근로자의 약 81%가 일하고 있는 우리 국민들의 현실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