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30일 미래에셋캐피탈은 약 1천억원 규모의 미래에셋증권 보통주 취득에 나선다고 공시했다. 5월 2일부터 7월 31일까지 장내에서 분할 매수할 예정으로, 이후 미래에셋캐피탈의 미래에셋증권에 대한 보통주 지분은 32.05%에서 약 33.9%로 1.85%포인트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미래에셋증권은 지난 2024년 8월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통해 매년 최소 보통주 1,500만주 소각 목표를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지난 2024년 11월과 2025년 2월 총 2,500만주를 소각하는 등 주주환원 규모 3,670억 원과 주주환원 성향 39.8%를 달성했다. 미래에셋캐피탈 관계자는 “미래에셋증권의 해외법인 성과 증대 가능성, 적극적인 주주환원책, 독보적인 글로벌 자산 배분 전략과 연금 경쟁력 등 펀더멘탈이 강화되고 있다.”며 “의결권을 추가 확보하고 최대 주주로서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해 주식 매입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크래프톤이 카카오게임즈가 보유한 게임 기업 ‘넵튠’을 인수한다. 지난 4월 29일 ‘크래프톤’(Krafton)은 정기 이사회 결의를 통해 카카오게임즈가 보유한 넵튠 지분 39.37% 전량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금액은 약 1,650억 원으로 1주당 8,972원이다. 이번 거래가 완료되면 기존 보유 지분 3.16%를 포함해 총 42.53%의 지분을 확보하게 되며 넵튠의 최대주주 지위를 갖게 된다. 이번 투자에서 크래프톤은 넵튠의 지속 가능한 수익 기반과 경영진의 전략적 역량 등에 주목했다. 넵튠은 애드테크와 게임 사업을 중심으로 성장하면서 수익 구조를 구축해 왔다. 2024년에는 연결 기준 매출 1,216억 원, 영업이익 96억 원을 기록하며 2016년 상장 이후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넵튠 성과는 경영진의 전략적 판단과 실행력에 기반한 결과로 크래프톤은 이점 역시 높이 평가했다. 인수 이후에도 넵튠은 현재의 경영 체제를 유지한다. 크래프톤은 넵튠이 일관된 실적 흐름과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만큼 기존 경영진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존중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크래프톤은 이번 인수를 바탕으로 중장기적인 사업 확장 가능성을 모색할 계획이다. 인도를 포함한 글로벌
지난 4월 30일 우리금융지주가 4,000억 원 규모의 원화 신종자본증권(조건부자본증권) 발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우리금융그룹에 따르면 전일 진행된 수요예측에서 당초 신고금액인 2,700억원의 약 3배에 달하는 7,940억원의 유효 수요가 몰렸다. 이에 우리금융은 발행 규모를 4,000억 원으로 증액했다. 최근 미국 관세정책 강화 등으로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확대된 상황에서도 높은 투자 수요를 끌어냈다는 설명이다. 발행금리는 3.45%로 2022년 이후 4대 금융지주사가 발행한 신종자본증권 중 가장 낮은 수준이다. 이번 신종자본증권은 5년 후 중도상환(콜옵션)이 가능한 영구채로 오는 5월 13일 발행한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고환율 기조가 이어지는 상황에서도 보통주 자본비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등 우리금융의 자본 적정성 관리 역량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향후 비은행 부문의 지속적인 성장과 수익창출력 제고로 기업가치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iM증권이 5개 분기 연속 적자 흐름을 끊고 지난 1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본격적인 실적 반등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지난 4월 28일 iM증권은 iM금융지주 IR을 통해 2025년 1분기 별도 기준 순영업수익 823억 원, 당기순이익 259억 원을 기록했다. 2024년 1분기 대비 영업이익은 470억 원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323억 원 증가했다. 이로써 iM증권은 흑자 전환에 성공해 본격적인 실적 반등의 흐름에 들어섰다. iM증권의 실적 반등은 지난 2024년 취임한 성무용 사장의 경영혁신 추진의 효과로 풀이된다. 성무용 사장은 취임 직후 미래혁신부를 신설해 ‘미래혁신 10대 과제’를 설정하고 세부적인 30개의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인적・물적 자원의 효율화, 리테일 부문 혁신, 부동산 PF(프로젝트 파이낸싱) 관리 강화 등을 주요 과제로 선정했다. iM증권은 지난 2024년 21개 영업점 중 10개를 통폐합해 11개의 메가센터 모델로 재편했다. 희망퇴직을 통해 약 20%의 인력을 감축하는 등 과감한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조직 역동성을 강화하고 수익성 중심의 영업체계를 구축해 경쟁력을 제고하면서 15년 연속적자였던 리테일 부문이 1분기 흑자로 전환되는 성
지난 4월 24일 미국 반도체 기업 인텔(Intel)은 1분기 126억 7,000만 달러의 매출과 주당 0.13달러의 조정된 순이익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과 주당 순이익은 시장조사 업체 LSEG가 집계한 월스트리트 예상치 125억 달러와 0.01달러를 초과했다. 인텔 데이터센터 그룹(Intel Data Center Group)은 2024년 1분기 대비 8% 증가한 41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주요 사업인 PC용 칩을 포함한 클라이언트 컴퓨팅 그룹(Client Computing Group)은 76억 달러의 매출로 2024년 1분기 대비 8% 하락했다. 파운드리(Foundry) 사업부는 47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했으나 파운드라 사업부의 매출 대부분은 인텔의 다른 부문과 내부 거래에 의해 발생해 중복된다. 이번 실적은 팻 겔싱어 인텔 전 최고경영자(CEO)의 뒤를 이어 립부 탄 CEO가 지난 2025년 3월 취임한 이후 처음 내놓은 성적표다. 인텔 최고재무책임자(CFO) 데이비드 진스너는 “관세 우려로 고객들이 인텔 칩을 비축해 1분기 매출이 증가했고, 이에 2분기에는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2분기 전망은 관세로 인한 이러한 불확실성을 반영한 것.”이라고
경북소상공인혁신네트워크(GSBIN)이 대구한의대학교(이하 ‘대구한의대’) 산학협력을 통해 지역식품산업의 혁신에 나선다. 4월 28일 경상북도 경산시의 소상공인들이 대구한의대와 지역 식품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혁신을 위한 산학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대구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관 화의실에서 개최된 업무협약식에는 ‘경북소상공인혁신네트워크’(GSBIN)에 소속된 ▲광명농산㈜(회장 최덕현, 대표 강인숙) ▲와이케이푸드㈜(대표 전유경) ▲㈜한반도(회장 최덕현) ▲㈜더한줌(대표 현경숙) ▲㈜디자인그룹칸(대표 이시연) ▲㈜바이오텍(대표 박덕수) 등 6개 소상공인 기업과 대구한의대학교 산학협력단 문종화 교수와 식품영양학과 학과장 양경미 교수가 참석했다. ㈜바이오텍이 주관한 이번 업무협약은 식품의 생산부터 제조, 디자인, 유통에 이르는 전 과정을 통합 및 혁신하고 학술・연구 지원을 통해 상생 발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내용은 ▲식품 개발 ▲영양성분 분석 ▲품질・위생 관리 향상을 위한 공동 연구 및 기술 자문 ▲학생 현장실습과 인턴십 기회 ▲공동 학술행사 개최 및 정보 교류 ▲산학연계 프로그램 운영 등이다. 경북소상공인혁신네트워크(GSBIN)는 대추, 도라지,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전쟁으로 항공 여행 수요가 위축되면서 항공 산업은 이미 침체에 들어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4월 24일 사우스웨스트항공의 밥 조던(Bob Jordan) 최고경영자(CEO)는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항공 여가 여행 수요가 팬데믹 이후 가장 크게 급감했다고 지적하고, 미국 항공산업은 이미 경기 위축이 완면하다고 밝혔다. 밥 조던 CEO는 사우스웨스트항공은 2분기 매출이 6%포인트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이미 사우스웨스트 항공사(Southwest Airline)는 2025년 1분기에 매출이 3%포인트 감소했다. 조던 CEO는 “나는 여러분이 현 상황을 침체라고 부르든지 말든지 상관하지 않지만 항공 산업에서는 침체다”라고 강조했다. 사우스웨스트항공사는 이번 실적발표에서 미리 실전 가이던스 발표를 하지 않았다. 소비자들 사이에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정확한 전망을 하기 어렵다는 것이 이유였다. 최근 상장 기업들 중 실적 가이던스 전망을 하지 않는 곳이 갈수록 늘어가는 추세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은 경쟁사에 비해 국내 레저 항공 수요에 민감하기 때문에 경기에 더 영향을 받는다는 평가다. 조던 CEO는 “소비자들이 불확실하게 느끼면 그들은 소비를 뒤
독일 선사인 하파그로이드(Hapag-Lloyd)가 5월 12일부터 아시아발 북미행 화물에 성수기 할증료(PSS)를 부과한다고 밝혔다. 적용금액은 TEU당 1,000달러, FEU당 2,000달러 다. 북미 지역은 미국과 캐나다를 뜻하며, 출발지인 아시아 국가는 대한민국, 대만, 홍콩, 중국, 마카오,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태국, 미얀마,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브루나이 인도네시아 필리핀이다. 성수기할증료(PSS)는 해상 운임에서 발생하는 할증료의 하나로,성수기 물량 증가로 컨테이너 수급 불균형 및 항만의 혼잡 심화에 따른 비용 상승에 대한 할증료다. 성수기에는 물동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선사에서는 컨테이너 수급 불균형 해소 및 항만의 혼잡을 해소하기 위해 장비나 인력을 추가로 투입하는 경우가 많다. PSS는 선사나 지역마다 적용되는 비용이나 기간이 달리지며, 때에 따라 PSS와 함께 PCS (Port Congestion Surcharge)를 함께 청구받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