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갤러리아가 미국 수제 햄버거 브랜드 ‘파이브가이즈’를 국내에서 운영하는 에프지코리아의 매각을 포함해 경쟁력 제고 방안을 검토하고 나섰다. 지난 7월 1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에프지코리아는 삼일회계법인을 통해 최근 일부 사모펀드(PEF) 운용사에 티저레터(투자안내서)를 배포했다. 파이브가이즈는 한화 김승연 회장의 삼남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미래비전총괄이 국내에 들여온 수제 햄버거 전문점으로 파이브가이즈를 운영하는 ‘에프지코리아’는 한화갤러리아의 100% 자회사이다. 한화갤러리아는 파이브가이즈 본사에 내는 수수료 부담과 본업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매각방안을 포함한 여러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매각 대상과 가격 등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실제 매각이 성사된다면 에프지코리아 지분 100%를 넘길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화갤러리아는 “파이브가이즈의 브랜드 경쟁력 제고를 두고 글로벌 본사와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나 방향성이 결정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미국 본사와 계약 관계가 있기 때문에 에프지코리아 매각 등을 한화갤러리아 단독으로 결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에프지코리아는 2023년 6월 파이브가이즈를 국내에 들여왔으며 오는 7월 25일
(사)벤처기업협회 대구경북지회(회장 권원현)는 지난 7월 15일(화),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C-Quad에서 ‘2025년 제4차 정기이사회 및 월례회(벤처·스타트업 성장지원 세미나)’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역 벤처·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임·회원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협회 임·회원 약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이날 오후 3시부터 시작된 일정은 제4차 정기이사회를 시작으로, 협회와 아이디어그룹 간의 ‘브릿지온(Bridge-On)’ 업무협약(MOU) 체결식이 진행되며 주목을 끌었다. 본 협약은 중소기업의 건강한 승계와 경영 연속성을 지원하기 위한 플랫폼 구축 및 공동 사업 추진을 주요 내용으로 하며, 양 기관은 향후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이어갈 방침이다. 이어지는 세미나에서는 김재태 이버드특허법인 대표변리사가 ‘벤처기업을 위한 IP-Academy’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해 참석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고, 지역 유망 기업 대표들의 비즈니스 발표도 이어졌다. 전우진 ㈜윔 대표는 ‘기계에 지능을 담은 통합 솔루션 제공’을 주제로, 장후규 디엑스웍스㈜ 대표는 ‘웹3.0 기반 디지털 플랫폼으로 바뀌는
지난 7월 13일 신한은행이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2025년 모바일 신분증 민간 개방 참여기업’에서 모바일 신분증 참여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6월 9일부터 이달 4일까지 참여기업 선정을 위한 공모를 진행했다. 신한은행은 선정위원회로부터 ▲보안 수준 ▲개인정보 보호 방안 신뢰성 ▲장애 대응체계 ▲활성화 계획 등 각 평가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최종 참여 기업으로 선정됐다. ‘모바일 신분증’은 개인 스마트폰에 안전하게 저장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신분증으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본인 확인, 운전자격 확인, 신원 증명, 연령 확인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신한은행은 2026년 3월까지 시스템 구축하고, 7월부터 ‘신한 SOL뱅크’ 앱을 통해 모바일 신분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사업 참여는 고객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신원 인프라를 강화하는 첫 단계다.”며 “모바일 신분증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신한 SOL뱅크’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의 7월 대규모 할인 행사인 '프라임 데이'(Prime Day) 기간 미국 온라인 상거래 매출이 30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됐다. 지난 7월 12일 전자상거래 데이터 연구 업체인 어도비 애널리틱스(Adobe Analytics)에 따르면 ‘프라임 데이’ 기간인 지난 7월 8∼11일 미 온라인 매출은 241억 달러(33조 2,459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이는 지난 2024년 같은 기간보다 30.3% 증가한 것으로, 당초 예측치였던 28.4%를 상회하는 수준이다. 이 기간 아마존과 월마트, 타깃, 베스트바이 등 주요 유통업체들은 대규모 할인 이벤트를 잇달아 진행했다. 특히, 아마존은 기존 이틀(48시간)만 진행했던 ‘프라임 데이’ 기간을 올해는 두 배로 늘린 4일(96시간)간 진행하며, 의류부터 전자제품까지 다양한 품목에서 강력한 프로모션을 펼쳤다. 이틀간 진행한 지난 2024년 ‘프라임 데이’ 기간 온라인 매출은 전년보다 11% 증가한 142억 달러였다. 올해 프라임 데이 기간 온라인 매출의 53.2%가 모바일을 통해 이뤄져 예측치 52.5%를 상회했다. 미국 소매업체 전반의 할인율은 11%∼24% 사이였다. 로이터
지난 7월 9일 중소기업중앙회(KBIZ, 이하 ‘중기중앙회’)가 한국전력공사, 코리아크레딧뷰로(KCB)와 금융 취약계층 소상공인을 위한 대안신용평가 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소상공인 포용적 금융지원을 위한 서비스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김기문 중앙회장, 김동철 한전사장, 황종섭 KCB사장 및 주요 관계자 20명이 참석해, 기존 신용평가 체계의 사각지대의 소상공인을 위해 각 기관이 보유한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공정하며 포용적인 금융지원 환경 조성에 앞장서기로 뜻을 모았다. 세 기관은 이번 제휴에 앞서 지난 2024년 8월 ‘소기업・소상공인 금융지원을 위한 신용평가체계 및 정책지표 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그동안 각 기관이 보유한 소상공인 관련 데이터를 결합・분석해 대안신용평가 모형 개발에 성공하고 이번 서비스 제휴에 이르렀다. 이번 평가모형은 ▲노란우산공제 가입기간 ▲공제기금 부금액 ▲전기사용량 ▲전기요금납부정보 등 중기중앙회와 한전이 보유한 다양한 대안 신용정보와 KCB가 보유한 사업자신용정보를 결합해 소상공인의 신용 건전성을 평가하는 것으로 재무평가 중심의 기존모형과 차별점을 뒀다. 특히 이번 평가모형은
On Thursday, June 19, the Korea Women Entrepreneurs Association (KWEA) Daegu Chapter, led by Chairperson Lee Chang-eun, held its June monthly meeting at the Joyful Hall on the first floor of Inter-Burgo Hotel. The meeting was held together with the 1st Daegu Women Entrepreneurs Forum 2025 and featured a special economic lecture by Professor Shin Se-don of Sookmyung Women’s University. Prior to the regular meeting, an informational session was held on the “Women-Owned Business Certification System,” designed to encourage women-led economic activities by verifying whether women executives are ac
지난 6월 19일 목요일 여성경제인협회 대구지회(지회장 이창은)이 6월 월례회를 인터불고호텔 본관 1층 즐거운 홀에서 열렸다. 월례회는 ‘2025 제1차 대구여성경제인포럼’과 함께 진행됐으며, 숙명여대 신세돈 교수를 초빙해 경제특강을 함께 진행했다. 정기 월례회가 열리기 전 회원사 및 여성기업들을 위한 ‘여성기업확인제도’ 활용 설명회가 열렸다. ‘여성기업확인제도’는 여성대표자가 기업의 의사결정 및 경영활동에 실질적으로 참여하는지를 확인해 여성들의 경제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제도다. 여성기업 확인을 받은 기업들은 ▲창업지원 ▲공공기관 우선구매 ▲수의계약 가격기준 완화 ▲경쟁입찰 가산 점 등의 혜택 등을 받을 수 있다. 이어서 신세돈 교수 특강에서는 현재의 글로벌 경제 흐름에 대한 특강을 진행했다. 바이든 행정부와 트럼프 행정부를 거치면서 미국 기업들의 리쇼어링(Reshoring)과 미중 갈등의 심화로 글로벌 공급망이 재편되고 있다는 내용이 주를 이루었다. 특히 관세정책으로 인해 주요 수입국들의 수출 감소로 이어졌고, 한국 역시 타격을 받아 수출이 하락했으며, 수출 부진은 생산 감소와 고용 불안으로 이어지며, 수출 비중이 높은 반도체, 자동차, 전자 부품 등에 영
홈플러스의 대주주 MBK파트너스는 회생계획 인가 전 인수・합병(M&A)을 추진하고 있다. M&A가 성사되면 MBK파트너스는 2조 5,000억원 상당의 지분을 포기해야 하는데, 지분을 포기하고서라도 M&A를 성사시키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 가치가 수조원에 달하는 것은 메리트가 있으나 대형마트 업황이 좋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면 M&A 성공 가능성이 작다는 반론도 만만찮다. MBK파트너스는 지난 6월 13일 서울회생법원에 ‘회생계획 인가 전 M&A 승인’을 요청했다. 인가 전 M&A는 구주를 매각하는 통상적인 M&A와 달리 신주를 발행해 새로운 인수인이 대주주가 되는 구조다. 새로운 인수자로부터 자금이 유입되면 그 자금을 회생채권 변제 등에 활용할 수 있다. 회생계획 인가 전 M&A가 성사되면 MBK파트너스의 홈플러스 지분 2조 5,000억 원은 무상소각 된다. 인가 결과는 이르면 다음 주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M&A에서 홈플러스의 몸값은 1조 원 밑으로 떨어질 수 있다. 부동산 등을 포함한 홈플러스의 자산은 6조 8,000억 원 규모이고, 홈플러스의 현재 부채는 약 2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