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런 버핏(Warren Edward Buffett)이 이끄는 버크셔해서웨이가 지난 2025년 1분기에 대형 은행주에 대한 투자 비중을 크게 줄였다. 반면, 지난 2024년 대규모로 매도했던 애플 지분은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5월 15일 버크셔 해서웨이(Berkshire Hathaway)는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투자내역 보고서(13F)를 통해 약 3년간 보유해 온 씨티그룹 지분을 전량 매각하고 뱅크오브아메리카(BofA)와 캐피털원(Capital One)의 지분을 축소했다고 밝혔다. 버크셔는 씨티그룹(City Group) 주식 약 1,464만 주를 전량 매각했다. BofA는 약 4,860만 주를 팔아서 지분을 7% 이상 매각했고, 캐피털원 지분은 약 4% 매각했다. 버크셔 해서웨이는 지난 2024년 연말부터 금융주를 매각해왔다. 한편, 버크셔는 애플 지분은 3억 주에 유지했다. 애플의 지분 가치는 666억 달러에 달했다. 애플은 버크셔 주식 포트폴리오의 약 25%를 차지하는 최대 단일 종목이다. 워렌 버핏 회장은 5월 초 열린 연례 주주총회에서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의 리더십을 높이 평가하기도 했다. 2025년 1분기에 버크셔의
지난 5월 16일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향후 2~3주 이내 각국에 재무부 스콧 베선트 장관과 상무부 하워드 러트닉 장관이 해당 국가에서 내야 하는 것을 알려주는 서한을 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진행된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서 “150개 국가가 협상을 원하지만, 그렇게 많은 국가를 보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를 만나고 싶어 하는 모든 사람들을 감당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은 일"이라며 "우리는 매우 공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몇개 국가에 서한을 보낼지 구체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상호 관세와 관련해 지난달 말에도 "만약 협상하지 않는다면, 우리(미국)가 결정할 것이고 숫자(관세율)도 정할 것"이라며 새 관세율을 미국이 자체적으로 정할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월초 초 모든 나라에 10% 이상의 상호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했고, 이른바 ‘최악 침해국’에 대한 국가별 관세는 90일간 유예한 바 있다. 이후 트럼프 정부는 영국과 협상을 타결했으며 한국, 일본, 인도 등 주요 무역 파트너와도 협상을 진행 중이다. 관
관세전쟁을 벌이고 있는 미국과 중국이 스위스 제네바에서 무역 협상을 시작했다. 서로 100%대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며 교역이 크게 줄어든 양국이 합의점을 찾을지 관심사다. 지난 5월 10일 오전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스위스 제네바에서 양국간 경제무역 고위급 회담이 시작됐다고 이날 보도했다. 중국 대표는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국무원 부총리인 허리펑이다. 스콧 베센트 미국 재무장관은 미국측 대표로 회담에 참석했다. 로이터통신은 정통한 관계자를 인용해 현재 회담이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미중 관세 전쟁은 2025년 1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미국은 중국산 제품에 관세 10%를 추가하는 것을 시작으로 중국에 대한 압박을 높였고, 중국도 대미 관세를 추가하며 맞대응했다. 치킨 게임과 같은 관세 추가가 계속되면서 미국은 대중 관세를 최대 145%, 중국은 대미 관세 최대 125%를 부과했다. 여기에 미국은 중국을 겨냥한 반도체 등 수출 추가 제재 등 추가 조치를 꺼내 들었고 중국 또한 희토류 수출 금지, 미국 기업 제재 같은 조치로 보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 상대국에 대한 상호관세를 발표한 후 90일간 유예하겠다고
유럽연합(EU)이 미국과 관세 협상이 결렬될 경우를 대비해 150조 원 규모의 미국산 제품 관세 부과 예비 계획을 내놨다. 앞서 무역협정 합의를 발표한 영국과는 달리 미국과 EU 간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는 의미로 읽힌다. 지난 5월 8일 유로뉴스 및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EU 집행위원회(EC)는 이날 미국과의 관세 협상 합의에 실패할 경우 미국산 제품 관세 부과로 보복할 것이라며 관세 부과 예상 목록을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관세 부과 목록에는 ▲자동차 ▲자동차 부품 ▲항공기 ▲농산물 등 최대 950억유로(원화 약 150조원) 상당의 미국산 제품이 포함됐다. 앞서 제외됐던 위스키 등 미국산 주류도 다시 포함됐는데 미국산 주류는 미국의 철강 및 알루미늄 관세 보복 조치 목록에 포함됐었다가 트럼프 대통령의 EU산 주류 200% 관세 부과 경고에 프랑스 등 일부 회원국의 반대로 목록에서 빠졌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호(EC)는 “현재 이 목록을 최종적으로 확정하기 전 EU 회원국들과 산업계의 의견을 수렴 중.”이라며 “이 과정에서 관세 부과 목록이 축소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품목별 관세율은 아직 조정 중이다. 우르줄라 폰 데어 라
지난 5월 3일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행정부가 자동차 수입 부품에 대한 25% 관세를 발표한 가운데 부품 관세의 영향이 수입 완성차 관세보다 거셀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대미 수출 비중이 높은 현대차・기아를 비롯해 글로벌 완성차 업계의 수익성 악화는 물론 중고차 가격, 차 보험료 인상 등 소비자 부담이 전방위적으로 늘어 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미국 현지 매체인 CNN・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은 이날 미국의 자동차 부품에 대한 관세 영향이 한 달 전 발효된 수입차 관세보다 미 내수시장과 글로벌 자동차 산업에 더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보도했다. CNN은 “(자동차 부품 관세가) 자동차 산업을 영원히 바꿀 수 있다. 기존의 수입차 관세보다 더 크게 산업을 뒤흔들 수 있다”고 분석하면서 “이번 부품 관세 영향으로 차량당 평균 약 4,000달러(원화 561만 원)의 비용 상승이 발생할 것.”이라고 추산했다. 미국 3대 완성차 업체인 제너럴모터스(GM)의 메리 바라 최고경영자(CEO)도 5월 1일 CNN과의 인터뷰에서 “올해 관세로 회사가 부담해야 할 비용이 최대 50억 달러(원화 약 7조 원)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완성차 업계가 차 및 부품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 폭스바겐이 미국의 고율 관세를 피하기 위해 일부 아우디 차량을 미국에서 생산하는 방안을 제안했다고 전했다. 이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보호무역 정책이 글로벌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다. 폭스바겐의 최고경영자 토마스 오보무는 독일 ‘프랑크푸르트 알게마이네 차이퉁’과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자동차 관세 부과를 피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아우디 차량의 미국 현지 생산을 검토하고 있다.”며, 미국 정부와 건설적인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유럽 최대 자동차 제조사인 폭스바겐은 미국의 관세 인상 정책에 취약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 특히, 자사의 고급 브랜드 아우디는 유럽에서 생산되어 미국으로 수출되는 비율이 높아, 미국 시장에서 관세 인상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고 있다. 폭스바겐은 지난 4월 초, 트럼프 전 대통령이 추진 중인 일련의 관세 조치가 자사의 1분기 영업 이익에 타격을주고 있다며 밝히면서 오보무 CEO는 “폭스바겐은 가능한 한 미국에서 지속적인 투자자로 남기를 희망하며,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의 입장을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미국행 차량 인도 중단 조치를 취했다. 현재 폭스바겐은 미국 테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태양광 패널에 최대 3,400%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 ‘미국 태양광 제조업 무역동맹 위원회’의 청원 근거로 관세 부과 지난 4월 23일 미국 상무부는 말레이시아, 베트남, 태국, 캄보디아 등 동남아시아 4개국에서 수입되는 태양광 셀 및 패널에 대해 반덩핑관세(AD)와 상세관세(CVD)를 부과한다. 관세 부과 결정은 중국 태양광 기업들의 ‘우회 수출’을 겨냥하면서 ‘미국 태양광 제조업 무역동맹 위원회’는 동남아에 공장을 둔 중국 업체들에 대한 조치를 청원했었다. 이에 미국 상무부는 1년간 조사한 결과, 동남아 4개국 수출 대부분이 중국 기업의 부품과 기술을 활용해 생산됐고 미국 시장에 덤핑 판매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중국 태양광 업체들이 중국 정부의 보조금을 지원 받고 저가로 수출해 미국 시장을 왜곡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기업과 국가에 따라 최소 14.64%에서 최대 3403.96%의 상계관세를 부과했다. 말레이시아를 통해 태양전지 제품을 수출한 세계 최대 태양광 기업인 징코솔라(Jinko Solar)는 41.56% 관세를 부과받게 됐다. 태국을 통해 수출하는 트리나솔라(Trina Solar) 제품에도 375.19% 관세를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외국에 부과하는 관세에 3,400%라는 수치가 등장했다. 지난 4월 22일 미국 CNN은 미국이 캄보디아내 중국 업체가 운영하는 업체의 태양광 전지판에 3,500%의 초고율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미관세는 통상적인 무역 장벽을 위한 것이라기보다 캄보디아의 관련 생산업체들이 미국의 조사에 협조하지 않는데 따른 것으로 보복 성격이 크다. 미국은 캄보디아를 포함한 동남아시아 국가들과 태양 전지에 대한 관세 협상을 벌이고 있으며 비교적 고율의 관세가 책정됐다. CNN 방송은 이번 동남아 기업에 대한 관세 부과는 지난해 조지아에 공장을 둔 한국의 한화큐셀, 애리조나에 본사를 둔 퍼스트솔라와 여러 소규모 생산업체들이 미국내 태양광 제조에 대한 수십억 달러의 투자를 보호하기 위해 제기한 소송에 의한 것이라고 전했다. 청원 단체인 ‘미국 태양광 제조 무역 연합’은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태국, 베트남에 공장을 둔 중국의 대형 태양광 패널 제조업체들이 생산 비용보다 낮은 가격으로 패널을 보냈으며 미국 제품의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불공정한 보조금을 받고 있다고 근거를 제공했다. 관세가 확정되려면 국제무역위원회가 덤핑과 보조금을 지급한 수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