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 5월 20일 혜움은 소상공인과 스타트업 등 법인 사업자를 위한 인공지능(AI) 에이전트 ‘알프레드’(Alfred)'를 정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알프레드는 재무・세무 분야에 특화된 AI 에이전트다. 사용자가 대화창에 재무 및 세무 관련 질문을 입력하면, 의도와 문맥을 파악해 요청 사항을 직접 수행하거나 학습된 내부 전문 데이터베이스(DB)를 기반으로 즉시 답변해준다. 알프레드의 핵심 기능은 ▲재무・세무・노무에 대한 24시간 질의응답 ▲각종 세금 및 사업 관련 서류 발급 ▲세금 납부 및 각종 세금 신고 연계 ▲사업 조건에 맞는 환급금 추천 등이다. 특히 혜움은 알프레드의 정보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RAG(검색 증강 생성) 기술을 적용하고, 2017년 설립 초기부터 카카오톡 메신저를 통해 진행했던 전문가 상담 서비스로 확보한 2200만건의 자연어 데이터를 AI에 학습시켰다. 혜움은 알프레드 출시를 기점으로 자체 개발한 RPA(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엔진을 활용해 추론 및 의사 결정까지 가능한 LAM(대규모 행동 모델) 고도화로 에이전틱 AI 개발에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혜움 옥형석 대표는 “앞으로 알프레드가 사업가의 필수 AI 에이전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
지난 5월 16일 한미반도체는 SK하이닉스로부터 428억 원 규모 TC본더 장비를 수주했다고 공시했다. 계약 기간은 오는 7월 1일까지다. TC 본더 장비는 고대역폭메모리(HBM) 생산에 필요한 ‘듀얼 TC 본더 그리핀’이다. 가격은 1대당 30억 원 수준으로 15대 안팎을 납품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한미반도체는 “계약일자는 구매주문(PO) 수령일로 납기는 고객사와 협의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고 밝혔다.
마블 콘테스트 오브 챔피언스로 불렸던 마블 올스타 배틀이 10년 만에 PC 버전으로 등장한다. 지난 5월 17일 넷마블, 카밤 등에 따르면 마블 올스타 배틀(의 PC 버전을 전 세계에 정식 출시했다. 마블 올스타 배틀은 2014년 북미와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모바일로 첫 선을 보였으며, 한국에서는 2017년 서비스를 시작했다. 마블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이 게임은 슈퍼 히어로와 악당들이 격돌하는 아케이드 스타일의 액션 전투로 글로벌 이용자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으며 장기 흥행작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PC 버전 출시를 통해 모바일-PC 크로스플레이를 지원하면서, 플랫폼에 구애 받지 않고 플레이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60프레임(FPS)의 부드러운 화면 전환, PC에 최적화된 UI, 풀 HD 그래픽 등을 통해 보다 향상된 비주얼과 쾌적한 플레이 경험을 선사한다. 기존 모바일 버전과 마찬가지로 PC 버전에서도 매달 신규 이벤트와 스토리, 플레이 가능한 새로운 챔피언이 꾸준히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수집하고 육성할 수 있는 챔피언들의 라인업이 지속적으로 확장될 전망이다. 마블 올스타 배틀은 전 세계 3
지난 5월 16일 AI(인공지능)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센드버드가 롯데홈쇼핑에 고객사 커뮤니케이션 및 품질관리(QA) 프로세스 자동화를 제공하는 AI 에이전트 ‘모니’를 공급했다고 밝혔다. ‘모니’는 반복적인 고객사 문의를 자동화하고 테스트 리포트, 인증 문서, 상품 라벨링 등 정밀 검토를 돕는 AI 에이전트다. 센드버드 측은 모니를 통한 실시간 지원으로 품질관리 담당자의 응대 업무를 40%가량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기업 환경에서 요구되는 보안성과 확장성, 통합 용이성을 모두 충족시킨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센드버드는 이번 AI에이전트를 설계하면서 앤트로픽의 대형 언어모델 ‘클로드’를 활용했다. 이에 앤트로픽 측도 공식 홈페이지에 센드버드의 AI 에이전트를 성공 사례로 소개할 예정이다. 센드버드는 앤트로픽과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앞으로 공동 캠페인과 마케팅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롯데홈쇼핑 AI 추진팀 관계자는 “다양한 솔루션을 테스트한 결과, 센드버드 플랫폼은 보안성과 유연성, 클로드와의 통합 효율성 등 모든 면에서 가장 이상적인 조합이었다.”며 “정확한 판단력이 요구되는 품질관리 환경에서도 센드버드 AI 에이전트는 확실한 성과를 증명했다.”고
지난 5월 16일 디지털 악보 거래 플랫폼 운영사 ‘엠피에이지’가 카이스트(KAIST) 음악・오디오 컴퓨팅랩(MACLab)과 공동 연구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두 기관은 ‘연주 난이도 기반 AI 악보 시스템’ 관련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공동 연구를 통해 엠피에이지와 카이스트 MACLab은 각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피아노 연주의 난이도를 예측하는 알고리즘 개발과 데이터 분석에 집중한다. 이를 통해 연주자 실력에 맞춰 난이도를 조정해주는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MACLab은 남주한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교수가 이끌고 있다. 남주한 교수는 연구원들과 함께 ▲음악 정보 검색 ▲오디오 신호 처리 ▲음악 연주 및 생성 관련 다양한 음악 AI 연구를 진행해왔다. 악기 연습 시 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악보를 제공하는 것은 연주 실력 향상의 핵심 요소로 알려져 있다. 엠피에이지와 MACLab은 AI 기술을 활용해 악보의 난이도를 자동 분석, 음악 교육의 접근성을 높이고 연주자의 실력 향상에 실질적 도움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악보를 음표 단위로 분해・디지털화하는 ‘토크나이제이션’ 기술을 적용한다. 악보 난이도에 따른 음표 배열, 리듬의 복잡성, 테크닉 요구
모두의마블과 쌍쌍바이 콜라보레이션을 한다. 지난 4월 26일 넷마블에 따르면 해태아이스 쌍쌍바와 콜라보 업데이트를 실시한다. 게임 내 쌍쌍바 맵을 한정 기간동안 오픈하며, 쌍쌍바의 둘이 함께 나누는 콘셉트의 모두의마블 쌍둥이 캐릭터를 공개했다. 이와 함께 해태아이스 쌍쌍바 초코와 쌍쌍바 바닐라 등 콜라보 패키지 2종도 출시했다. 콜라보 패키지 2종은 해태아이스 공식 온라인 몰 및 아이스크림 할인점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순차적으로 만나볼 수 있다. 해태아이스 공식 온라인 몰에서는 ▲S+진화 쌍쌍바 바닐라 쌍둥이 데니스 ▲ 1000다이아 ▲[쌍쌍바] 각성 행운 아이템 소환권 ▲S[쌍쌍바] 진화 영광의 빛 ▲[쌍둥이 데니스 전용] 마블 강탈 취소 별보석 등 풍성한 아이템 쿠폰이 담긴 선물 세트를 단독으로 판매한다. 넷마블은 이번 업데이트를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는 4월 29일까지 모마TV 유튜브에서 쌍쌍바 나눠먹기 콘텐츠를 보고 결과를 맞춘 이용자 중 총 60명을 추첨해 쌍쌍바 40개들이 박스를 선물한다. 또한 쌍쌍바 맵을 11번 플레이할 때마다 재료 아이템을 1개 획득할 수 있으며, 재료 아이템 최다 획득 상위 40명에게 쌍쌍바 40개를 선물한다.
한국은행(총재 이창용)이 이달부터 실거래 실험 중인 중앙은행디지털화폐(CBDC)를 기틀 삼아 지급결제시장의 ‘가상자산 지각변동’에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미국 달러 기반의 스테이블코인이 급성장하며 시장 교란 및 통화 주권 침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 한국은행(이하 ‘한은’)이 관련 규제체계 수립에도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지난 4월 21일 한은이 공개한 ‘2024년 지급결제 보고서’에서 “스테이블코인이 법정통화를 대체하는 지급수단으로 사용될 경우 통화정책, 금융안정, 지급・결제 등 중앙은행 정책수행에 부정적 영향을 초래할 수 있어 별도 규제 체계 마련이 필요하다.”며 “가상자산위원회 등 향후 진행될 스테이블코인 입법 논의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테이블코인이란 가격 변동성을 줄이기 위해 법정화폐나 금 등 실물자산에 가치를 연동한 가상자산을 말한다. 현재로선 미 달러에 연동된 코인이 대다수로, 대표적으로 테더(USDT), USD코인(USDC) 등이 있다. 환전수수료와 거래 시간을 줄일 수 있고, 달러를 보유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하지만 스테이블코인이 각국에서 지급결제수단으로 쓰이게 되면 중앙은행의 통화 정
넷마블이 ‘넷마블견학프로그램’을 참가연령 확대하고 게임 탐험대로 명칭을 변경한다. 지난 4월 20일 넷마블문화재단에 따르면 2025년 게임 탐험대는 게임 진로에 관심 있는 청소년(대학생 포함)을 대상으로 게임산업 현장 방문을 통해 게임직군에 대한 이해를 돕고 미래 설계에 밑바탕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 2016년부터 10년째 진행해오고 있다. 기존 견학프로그램이란 명칭을 올해부터 게임 탐험대로 변경했으며, 초등학생 및 성인(기업/기관) 대상으로 연령 범위를 확대했다. 2025년 게임 탐험대는 5월부터 11월까지 넷마블 사옥에서 진행되며, 게임 진로에 관심 있는 초・중・고등학생・대학생, 성인(기업/기관)이라면 최소 10인 이상의 단체로 신청할 수 있다. 지난 3월 넷마블게임박물관 개관을 맞아 프로그램에 박물관 관람이 포함돼 유료로 진행되며, 참여 신청은 5월 2일까지 넷마블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결과는 개별 안내한다. 넷마블은 게임 탐험대를 통해 ▲넷마블 사옥 라운딩 등 게임산업 현장 방문 ▲넷마블게임박물관 관람을 통한 게임 역사 학습 및 체험 ▲기업 소개 및 게임 직무 강의 ▲자체 개발 게임직무 보드게임 체험 ▲아동・청소년 및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