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개량 풀, 전 세계 이산화탄소 문제에 대한 해결책 제시

헹엘로, 네덜란드, 2022년 8월 30일 /PRNewswire/ -- 네덜란드 기업 Carbon-Alert는 인공 토탄을 만들어 세계적인 탄소 문제를 해결하고자 콜롬비아에서 작업 중이다. 새로운 식물 품종으로 이 과정의 속도를 크게 높임으로써, 수백만 톤의 이산화탄소를 지하에 저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어떤 방식으로 작용하는가?

Carbon-Alert는 소위 Juncao 풀을 콜롬비아에서 심고 있다. 거대한 풀로 불리는 Juncao 풀은 아프리카 회귀선에서 발생했고, 중국에서 개량 작업을 거쳤다. 이 풀은 따뜻한 조건에서 매우 빠르게 성장하는데, 2개월 만에 최대 5m까지 클 수 있다. 더욱 중요한 점은 이 풀이 엄청난 양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한다는 것이다. 하이난 소재의 중남임업과기대학교(Central South University of Forestry & Technology) 산하 탄소주기연구센터(Carbon Cycle Research Centre) 소장인 중국 연구원 Lei Xuejun이 이와 같은 내용을 발표한 바 있다. Carbon-Alert는 이 식물의 부분적 액화를 추진하고, 이를 지하수에 주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이 식물이 공기 중에서 흡수하는 모든 이산화탄소를 토양으로 사라지게 할 수 있다. 이는 토탄 형성의 가속화된 형태라 볼 수 있는데, 지구는 2억 년에 걸쳐 이와 같은 작업을 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열대 혁신

Carbon-Alert는 콜롬비아의 4,000헥타르 대지에서 이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콜롬비아를 선택한 데에는 중요한 이유가 있다. 이 거대한 풀이 성장하려면 야간에도 기온이 최소 20도가 돼야 한다. 이 풀은 열대 지역에 엄청난 혁신 기회를 안겨준다. 나무의 경우, 현장에 심으면 토양에 약 0.5~1t의 뿌리 탄소를 저장한다. 그러나 Lei Xuejun(*)의 연구에 따르면, 이 거대한 풀은 200~300배 이상 더 많은 이산화탄소를 흡수한다고 한다. 그뿐만 아니라, 이 식물은 씨를 만들지 않기에 침입성 식물도 아니다.

이 풀은 무엇을 생산하는가?

Carbon-Alert의 계산에 따르면, 100만㎢ 면적에 풀을 심으면 전 세계적으로 모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상쇄시킬 수 있다고 한다(**). 창업자 Jacobus van Merksteijn은 "이를 위해서는 유럽 면적의 절반이 필요하다"면서 "분명 거대한 면적이기는 하지만, 전 세계 모든 태양광 패널, 풍력 터빈 및 전기 자동차를 위한 자연스러운 대안이기도 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 과정을 통해 이산화탄소를 저장할 수 있고, 사막 지역을 비옥하게 만들며, 바이오매스, 바이오에탄올 및 그린 플라스틱을 생산하고, 기름, 석탄 및 가스를 상쇄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CO₂ 인증서

주입된 이산화탄소는 소위 이산화탄소 싱크로 간주된다. 이산화탄소 싱크는 인증서로 전환 가능하다. 기업은 회사의 배출량을 상쇄하기 위해 이 인증서를 구매할 수 있다. 현재 네덜란드는 약 10억 유로 상당의 이산화탄소 인증서를 무상으로 판매하고 있다. 열대 지역에 저장된 거대한 풀의 이산화탄소를 인증서로 전환함으로써, 실제로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가치 있는 일을 할 수 있다. 그에 따라 정부는 수입을 얻고, 기업은 기회를 얻게 되는 구조다.

프로젝트 소개

기업가 Jacobus van Merksteijn이 설립한 Carbon-Alert는 자연의 힘을 이용함으로써 전 세계적인 기후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자 한다. 이산화탄소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컨소시엄에 속한 트벤테대학교(University of Twente) MESA+ 나노연구소장 Albert van den Berg는 "배출량 마이너스 기술을 위한 Van Merkstein의 계획은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다"라며, "그의 계산을 확인해봐야 하지만, 그의 계획은 분명 독창적인 아이디어이며, 실제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파트너

Carbon-Alert는 스위스 기업 aXedras와 VerdorCapital을 포함해 여러 투자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다. 모든 과정은 UNFCCC-CDM, VCS 및 Gold Standard 같은 국제적으로 인정 받는 기준에 따라 진행되며, 독자적인 외부기관에 의해 감사와 확인을 받고 있다.

발표 및 이미지는 웹사이트 www.carbon-alert.com을 참조한다.

* 자료원: (자료원: http://www.china.org.cn/environment/2015-12/02/content_37212397.htm )

** 발표 자료 계산: https://carbon-alert.com/ 

로고 - http://www.aseanexpress.co.kr/data/photos/newswire/202208/art_7997_1.jpg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