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아세안 브리핑] 2022년 3월 17일자

현대차 인도네시아 생산공장 준공...외

[ASEAN BRIEFING]

 

 

1.현대차, 인도네시아에 완성차 생산 공장 준공

 

현대자동차는 16일 인도네시아 생산공장 준공식을 거행했습니다. 아세안 국가 중 완성차 생산공장은 이번이 처음이며, 이미 1월에 공장이 가동되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3월에 준공식이 개최되었습니다. 크레타를 생산하고 있으며 3월부터 전기차 아이오닉5를 생산한다고 합니다. 인도네시아로 진출한 이유로 동남아 최대 자동차시장인데다 다른 아세안 국가로 진출도 용이하기 때문이라 밝혔습니다.  

 

2. 캄보디아 야당 지도자 삼랑시 징역 10년 선고 

 

37년간 훈센 총리의 독재가 이어지고 있는 캄보디아에서 가장 강력한 라이벌이자 야당 지도자였던 삼랑시가 국가 전복 선동 및 음모 혐의 재판에서 10년 형을 선고 받았습니다. 2015년부터 프랑스에서 망명 중인 삼랑시는 2019년 캄보디아로 돌아오려 했지만 실피했고, 재판은 삼랑시가 출석하지 않은 채 열렸습니다. 

 

출처: 말레이시아 더 스타

Exiled Cambodia opposition leader Rainsy hit with 10-year jail term | The Star

 

3. 태국, 블랙핑크 리사 위스키 광고 제재 

 

태국 정부는 소셜미디어에 무분별하게 공유되고 있는 블랙핑크 리사 위스키광고에 대해 제제를 한다고 경고했습니다. 태국은 온라인 미디어에서 알코올에 관한 묘사나 광고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어길 경우 50만 바트(약 1800만 만원) 혹은 1년 이하 징역을 받게 됩니다. 

 

출처: 방콕 포스트 

Govt warns against sharing Lisa Blackpink's whiskey ads (bangkokpost.com)

 

4. 베트남 하노이, 공공 자전거 출시

 

이제는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에서 공공 자전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70~80개 정거장에 1000여대 자전거를 배치했다고 밝혔습니다. 전기 자전거의 경우 시간당 2만동( 약 2500원) 입니다. 일반 자전거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하노이 교통부는 2024년까지 350개 정거장과 3000대 이상 자전거를 추가로 배치할 계획입니다. 

 

출처: Vnexpress

Hanoi to roll out public bike service - VnExpress International

 

5. 캄보디아, 해외 관광객 입국요건 완화

 

3월 17일부터 캄보디아 외국인 입국요건이 크게 완화됩니다. 입국시 72시간 전 PCR 음성확인서도 폐지되고, 입국시 신속항원검사도 폐지됩니다. 다만, 신속항원검사의 경우 검사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도착비자도 재발급이 되며, 이 요건을 충족하려면 도착 시 코로나 백신 접종 확인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다만 미접종자는 지정된 장소에서 14일동안 격리해야합니다.  

 

출처: 닛케이 아시아

Cambodia drops COVID test requirements for overseas visitors - Nikkei Asia

 

정리: 유영준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