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미국 NIAID, 오미크론 전용 백신과 기존 백신 ‘큰 차이 없어’

백신 근본적 재설계 필요없어

 

미국에서 오미크론 전용 백신의 효과가 기존 백신 부스터샷과 차이가 없다는 결과가 나왔다.

 

2월 4일(미국 현지시간)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다니엘 듀크 백신 연구원은 “오미크론 전용 백신 개발을 위해 코로나19 백신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할 필요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로이터 통신과 전화 인터뷰를 했다.

 

연구진은 원숭이를 대상으로 오미크론 전용 부스터샷을 접종해 실험한 연구 결과를 논문 사전공개 사이트인 바이오 아카이브에 게재했다.

 

미국 제약사인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을 2회 접종한 후 9개월이 지난 원숭이들에게 각각 기존 백신과 오미크론 전용 백신을 접종해 면역 반응을 비교했다.

 

두 부스터샷 모두 오미크론을 포함한 모든 우려 변이에 대한 중화항체가 유의미한 수준으로 증가한 결과가 나타났다.

 

연구는 동료평가를 거치지는 않았으나 오미크론으로부터 맞춤혀으로 개발된 백신이 필요하지 않음을 시사하는 결과라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웨일코넬의과대학 존 무어 면역학 교수는 “이 결과가 코로나19 베타 변이를 대상으로 진행한 모더나 부스터샷 실험 결과와도 비슷하다.”고 평가하면서도 “하지만 원숭이 대상 실험이 아닌 인체에 임상시험한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는 점은 분명히 했다.

 

한편 화이자와 모더나는 올해를 목표로 오미크론 전용 백신을 개발 중이다.

 

두 제약사는 지난달 말부터 오미크론 전용 부스터샷 백신 임상시험을 시작했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