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테일러 스위프트 싱가포르 공연, 국가간 보조금 논란 후끈 왜?

싱가포르, 스위프트 공연으로 1분기 GDP가 0.2% 성장할 것으로 전망해

"왜 테일러 스위프트에게 보조금을 줬나?"

 

지난주(3월 2일 ~ 9일)  싱가포르 국립스타디움에서 열렸던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 의 ‘디 에라스 투어(THE ERAS TOUR)’ 공연이 국가 간 보조금 논란으로 번졌다.

 

싱가포르 CNA(채널뉴스아시아) 12일자에 따르면 리셴룽 싱가포르 총리가 동남아에서 싱가포르에서만 공연하도록 협의한 사실을 시인했고, 이후 싱가포르 문화부와 관광청이 공연 주최사인 AEG에게 보조금을 지급했다고 말했다. ‘에라스 투어’는 동남아에서는 유일하게 싱가포르에서만 개최됐다.

 

 

이에 대해 세타 타위신 태국 총리는 싱가포르 정부가 동남아 독점 공연을 대가로 공연당 200만달러에서 300만 싱가포르 달러(약 40억 원)를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싱가포르 정부는 실제로 그만큼 높지 않다고 반박했지만 정확한 액수와 조건은 밝히지 않았다.

 

독점 공연 유치를 위해 정부가 보조금을 지급한 일로 시작한 논란은 스위프트의 공연이 경제적 이익 증대를 가져오자 주변 국가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필리핀의 조이 살세다(Joey Salceda) 국회의원은 독점 유치가 “좋은 이웃들이 하는 일이 아니다.”라고 하면서도 “필리핀도 수익창출 행사를 유치할 수 있도록 접근 방식을 개선하고 게임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산디아가 살라후딘 우노(Sandiaga Salahuddin Uno) 인도네시아 관광창조경제부장관은 “싱가포르의 스위프트 공연 관객 지출이 일반 관광객에 비해 5배 증가했다.”고 말하며 “국제적인 콘서트 주최자에게 특별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CNA는 싱가포르가 테일러 스위프트 공연으로 최대 4000억 원의 경제적 효과를 가져왔으며, 이로 인해 싱가포르의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0.2% 상승할 거라는 전망을 내놨다.

 

테일러 스위프트는 본업만으로 순자산 11억 달러(약 1조 4,417억 7,000만 원)를 가진 억만장자이고, 전세계 순회 공연인 ‘디 에라스 투어’는 대중음악 공 연사상 최초로 매출 10억 달러를 돌파했다. 이로 인해 스위프트와 경제학을 합성한 ‘스위프트노믹스(Swiftnomics)’라는 신조어까지 탄생했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