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자동차 회사 도요타(Toyota)가 미국발 수입차 관세의 여파를 줄이기 위해 SUV(스포츠유틸리티차) 모델인 RAV4를 2027년부터 미국 내에서 생산할 것으로 알려졌다. 4월 18일 로이터통신은 도요타 소식에 정통한 인사의 말을 인용해 “도요타가 올해 말 공개할 2026년형 RAV4 차량을 미국 켄터키 공장에서 생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도요타는 현재 미국 켄터키와 캐나다, 일본 등지에서 주요 SUV 모델을 생산하고 있다. 새로 출시될 2026년형 RAV4도 당초 캐나다와 일본에서 만들어 미국으로 수출할 계획이었지만, 관세 피해를 줄이기 위해 미 켄터키로 생산 기지를 증가하는 방향으로 선회(旋回)한 것이다. 도요타는 2019년형 이후 처음으로 선보이는 2026년형 RAV4 모델을 올해 말 공개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미국 내 출시 시기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생산 시설을 재정비하는 데 드는 시간을 고려하면 2027년을 전후로 미 켄터키에서 생산이 시작될 가능성이 높다. 다만, 도요타 측에서는 이 같은 로이터의 보도에 대해 “현재로는 발표할 내용이 없으며 추측에 대해서도 언급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RAV4는 지난해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일본체절의 US스틸 인수에 대해 또다시 반대 입장을 내놓았다. 지난 4월 10일 미국 CBS와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US스틸은 매우 특별한 기업이기에 우리가 소중히 여기는 US스틸 브랜드를 외국이 사는 것을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제철을 향해 “왜 그들은 직접 공장을 지으면 안 되고 US스틸을 인수해야 하느냐?”며 “나는 한차례 이 거래를 거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일본제철이 투자자로서 돌아왔다.”며 나는 이 방식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닛케이는 해당 발언에 대해 일본제철의 투자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기존의 완전 인수' 계획에는 여전히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고 판단했다. 일본제철의 US스틸에 대한 인수 계획의 앞날은 여전히 불확실한 상태로 진단했다. US스틸은 1901년 설립된 미국 철강 기업이다. 지난 2023년 12월 일본제철이 인수를 추진한다고 발표했으나 전미철강노동조합(USW)의 반대와 바이든 행정부의 인수 불허 결정으로 논의가 중단됐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4월 9일 “US스틸은 특별한 회사.
일본 닛산자동차와 프랑스 르노가 상호 출자 지분을 현재의 15%에서 10%로 낮추기로 합의했다. 지난 4월 1일 요미우리신문과 NHK에 따르면 닛산은 전날 르노와 이런 내용으로 제휴 관계를 재검토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닛산은 인도 합작회사를 르노에 매각하고 지난 2023년 출자 계약을 맺은 르노의 전기차(EV) 회사 ‘암페어’에 대한 출자는 중단할 계획이다. 양사는 향후 줄여나갈 5% 지분은 우선적으로 상대 회사에 매각하기로 했다. 아울러 닛산은 경영난을 타개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르노에 제휴 관계의 재검토를 요구했다. 양사는 이를 위한 계약을 5월 말까지 맺을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닛산차는 “미래 투자에 대비할 자금을 확보해 효과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라인 플리케이션 운영사 라인야후(LY)가 지난해 불거진 사진 노출 오류 문제와 관련 일본 정부로부터 행정지도를 받았다. 지난 3월 29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일본 총무성은 전날 이데자와 다케시 라인야후 사장에게 전기통신사업법이 규정한 ‘통신의 비밀’과 관련해 철저한 재발 방지를 촉구하는 행정지도 문서를 전달했다. 지난해 11월 라인에서는 사진을 보존하는 '앨범' 기능과 관련해 다른 이용자 사진이 표시되는 일이 발생했다. 일본 안팎에서 약 13만 5000명이 이같은 오류를 경험했으며, 원인은 사진 처리 시스템을 갱신하는 프로그램 문제로 밝혀졌다. 총무성은 “이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고 전기통신사업에 대한 신뢰가 크게 손상됐다.”고 지적했다. 라인야후 측은 “행정지도를 진지하게 받아들여 재발·피해 확대 방지책을 철저히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 2024년에도 라인 앱 정보 유출을 계기로 행정지도를 송달하면서 자본관계 재검토 요구를 같이 내렸다.. 이 때문에 한국에서는 일본이 네이버로부터 라인야후 경영권을 빼앗으려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2024년 중반 최대 경제적・외교적 이슈로 부상했다. 라인야후 최대 주주는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설립한 합작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Bank of Japan)이 시장이 예상했던 대로 기준 금리를 0.5%로 동결하며 금리 슈퍼위크의 첫 포문을 열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정책에 따른 국내외 경제 불확실성을 감안해 통화정책 유지 결정을 내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편, 이번주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미국과 영국도 관세 정책 후폭풍에 대한 경계감에 동결을 선택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일본은행(BOJ)은 3월 18~19일 양일간 열린 통화정책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인 단기 정책금리를 연 0.5%로 유지하기로 정책위원 9명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앞서 일본은행은 지난 1월 정책금리를 0.25%에서 0.5% 정도로 인상했다. 지난 1월 금리를 인상한 만큼 경제와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으로 인한 세계 경제 불확실성을 파악하기 위한 의도로 분석된다. 일본은행은 이날 회의 후 발표한 성명서에서 “일본 경제는 완만하게 회복되고 있지만, 부분적으로 약세가 지속되고 있다.”며 “소비자 지출은 완만한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서 “각국 통상정책 움직임과 그 영향을 받은 해외 경제, 물가·자원 가격 동향 등 일본 경제・물가를 둘
일본 육해공 자위대 지휘를 통합한 '통합작전사령부'가 오는 24일 출범할 예정이다. 지난 3월 11일 일본 현지매체 NHK,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각의(국무회의)에서 통합작전사령부의 3월 24일 출범에 필요한 정령 개정, 사령관 인사를 결정했다. 나카타니 겐(中谷元) 방위상은 이날 각의 후 기자회견에서 통합작전사령부 발족으로 “상황에 맞는 방위 태세를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음과 동시에 동맹국・동지국 사령부와의 정보 공유, 운용 면에서 협력도 일원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통합 운용 실효성 향상, 도서부에 대한 기동 전개 능력 향상 등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통합작전사령부는 도쿄(東京) 이치가야(市谷) 방위성 내 240명 체제로 출범하며, 방위성의 명령에 따라 육해공 자위대의 모든 부대를 지휘・감독할 수 있다. 일본 정부는 통합작전사령부 수장인 사령관으로 나구모 겐이치로(南雲憲一郎) 내정자를 임명하고 3월 24일자로 발령한다고 밝혔다. 1989년 항공자위대에 입대한 그는 항공 막료감부 방위부장, 서부 항공방면대사령관을 거처 2023년 3월부터는 통합막료부(副)장(한국 합동참모본부 차장 격)을 맡아왔다. 나카타니 방위
지난 2월 21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일본 외무성이 2월 20일 발표한 데이터에서 2024년 한 해 동안 총 382만 장의 여권이 발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202년 연말까지 유효한 여권을 보유한 일본 국민은 누적 2,164만 명으로, 전체 인구 대비 보유율은 17.5%에 그쳤다. 한국과 미국의 여권 보유율이 각각 40~50%에 달하는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낮은 수치로 볼 수 있다. 2024년 여권 발급량은 전년도인 2023년보다 30만 부 증가했으나,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9년에 발급된 451만 부와 비교하면 약 70만 부가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일본의 여권 보유율은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2013년에는 24%를 기록했으나, 2021년에는 20% 미만으로 떨어졌으며, 현재는 인구 6명 중 1명꼴로 여권을 보유하는 수준이다. 전문가들은 일본 여권 보유율 하락의 주요 원인으로 엔화 가치 하락과 해외여행 비용 증가를 지목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엔저 현상이 지속되면서 일본인의 해외여행 비용 부담이 커졌고, 주요 여행지의 물가 상승도 여행 심리를 위축시키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일본인이 레저 및 오락 활동
인스웨이브시스템즈(이하 ‘인스웨이브’, 대표 어세룡)가 일본 디지털 전환(DX) 시장 공략을 위해 현지 법인을 설립한다. 2월 20일 인스웨이브는 일본 도쿄에 현지 법인 ‘인스웨이브재팬’(Inswave Japan)을 설립했다고 밝혔다. 도쿄도 미나토구 미타에 위치한 ‘인스웨이브재팬’은 김성공 초대 법인장을 중심으로 UI/UX 컨설팅, 기술지원, 영업마케팅, 경영지원팀 등으로 조직을 구성했으며, 지난 1월 말 법인 등기를 마쳤다. 현재 일본은 DX와 인공지능(AI) 등을 도입하는 IT 컨설팅 및 SI 프로젝트가 활발히 진행 중으로 금융・공공・대기업을 중심으로 대형 DX 프로젝트가 증가하는 추세다. 인스웨이브는 이러한 시장 상황에 발맞춰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일본 DX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인스웨이브는 과거 일본 금융권에서 성공적인 레퍼런스를 확보한 바 있다. 대표적으로 키라보시 은행의 인터넷 전문은행 UI뱅크 구축 사업에서 모바일 뱅킹 시스템과 금융 단말 솔루션(WebTop)을 성공적으로 공급하며 일본 금융권에서 신뢰를 얻었다. 또한 일본 파트너 ‘G-홀딩스’를 통해 현지 CS센터 구성, 제품 현지화 및 교육, 마케팅 및 영업 지원 체계를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