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창작 뮤지컬 '어쩌면 해피엔딩'의 박천휴 작가와 윌 애런슨 작곡가가 8일(현지시간) 미국의 연극·뮤지컬계 아카데미상이라 불리는 토니상의 극본상(Best Book of a Musical)과 작곡·작사상(Best Original Score)을 수상했다. '어쩌면 해피엔딩'은 미래를 배경으로 인간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로봇 올리버와 클레어가 사랑에 빠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창작 뮤지컬이다. 박 작가와 애런슨 작곡가가 의기투합해 만든 이 작품은 국내에서 2016년 초연한 이후 지난해 11월 미국 뉴욕 맨해튼 벨라스코 극장에서 정식 개막해 브로드웨이에 진출했다. 어쩌면 해피엔딩은 제78회 토니상에서 극본상을 비롯해 뮤지컬 작품상, 연출상, 음악상 등 10개 부문 후보에 올랐으며, 이날 시상식 사전행사에서 극본상, 작곡·작사상 외 최우수 무대디자인상 수상작으로도 선정됐다.
전 세계인의 친구 ‘핑크퐁 아기상어’가 2025년 여름, 뮤지컬로 관객들을 찾아온다. 지난 5월 21일 글로벌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기업 더핑크퐁컴퍼니는 ‘핑크퐁 아기상어’ 10주년을 맞아 신규 뮤지컬쇼 ‘아기상어와 반짝반짝 최고의 파티’를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고 밝혔다. 244개국, 25개 언어, 7000편이 넘는 콘텐츠로 전 세계적인 사랑을 받아온 더핑크퐁컴퍼니는 2017년 첫 뮤지컬 ‘핑크퐁과 상어가족’을 시작으로, 2018년 국내 키즈 뮤지컬 업계 최초 해외 시장 진출에 성공하며 IP(지식재산권)의 오프라인 확장 가능성을 증명했다.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27만석 이상의 전석 매진을 기록했으며, 지난 2024년에는 한국, 미국, 일본, 홍콩, 싱가포르, 쿠웨이트 등 6개국에서 월드 투어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2025년 올해는 카타르와 두바이 등 중동 지역에 본격 진출하여 글로벌 흥행을 이어나가고 있다. 신작 뮤지컬쇼 ‘아기상어와 반짝반짝 최고의 파티’는 아기상어 10주년을 기념해 제작된 오리지널 공연으로, 전 세계 유튜브 조회수 1위, 세계 최초 100억 뷰 돌파 등 총 4건의 기네스 기록을 보유한 슈퍼 IP 아기상어의 세계관을 무대 위에서 생동감 있게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이하 콘진원)은 넷플릭스와 함께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인력 양성을 위한 ‘2025 KOCCA x NETFLIX 프로덕션 아카데미(Production Academy, 이하 프로덕션 아카데미)’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오는 6월부터 시작되는 이번 과정은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전반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현장 중심 교육으로 구성됐으며, 넷플릭스 작품에 참여한 주요 제작진이 직접 강사로 참여해 노하우를 전수할 예정이다. 특히 ‘K-콘텐츠 글로벌 더빙 워크숍’은 오는 6월 1일까지 총 100명의 교육생을 모집한다. K-콘텐츠 더빙부터 시각효과(VFX)까지 전 제작 과정 맞춤형 교육 프로덕션 아카데미는 6월부터 △K-콘텐츠 글로벌 더빙 워크숍을 시작으로 △이노베이션 워크숍(Cloud-based Media Management System 세션 등) △프로덕션 사운드 워크숍 △시각효과(VFX)·버추얼 프로덕션(VP) 교육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시리즈 기획 캠프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시리즈 기획·연출 워크숍 △예능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세미나 등 총 7개의 프로그램으로
CJ제일제당이 일본 지바현(치바현)에 만두 공장(투시도)을 짓는다. 현지 공장가동을 통해 연간 1조1000억원대에 달하는 일본 냉동만두시장을 공략한다는 구상이다. 5월 9일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새로 짓는 공장은 지바현 기사라즈시 ‘가즈사 아카데미아 파크’에 세워진다. 확산되는 ‘K-푸드’ 트렌드에 맞춰 해외 생산 역량을 확대하려는 전략이다. 착공되는 ‘비비고만두’공장은 축구장 6개 크기 넓이의 부지(4만 2,000㎡)에 전체 면적은 약 8,200㎡ 규모다. CJ제일제당은 약 1,000억 원을 투자해 7월 완공 후 9월부터 ‘비비고 만두’ 생산에 돌입한다. 2025년 CJ그룹 이재현 회장은 첫 글로벌 현장경영으로 일본을 방문했다. 방문 당시 이재현 회장은 당시 “일본에 다시 불붙은 한류 열풍은 K-컬처 글로벌 확산의 결정적인 기회로, 비비고 등 이미 준비된 일본 사업들이 이 기회를 놓치면 안 된다.”며 “현지화와 글로벌 인프라 구축을 가속해 ‘글로벌 리딩컴퍼니’로 도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J제일제당은 생산기지 구축을 통해 일본 냉동만두시장을 공략과 동시에 현지 식품사업도 대형화한다. 일본 냉동만두시장 규모는 연간 1조 1,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제61회 백상예술대상이 2025년 5월 5일 서울 코엑스 D홀에서 성대히 개최되었다. 이번 시상식에서 JTBC 드라마 ‘옥씨부인전’은 방송 부문 남자 신인 연기상을 수상하며 주목을 받았다. ‘옥씨부인전’은 조선 시대를 배경으로, 노비 구덕이가 신분을 속여 외지부 옥태영으로 살아가는 파란만장한 생존 사기극을 그린 작품이다. 배우 임지연, 추영우, 연우, 김재원 등이 출연하며, 2024년 11월 30일부터 2025년 1월 26일까지 총 16부작으로 방영되었다. 독창적인 설정과 탄탄한 연출, 배우들의 열연이 어우러지며 시청자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아왔다. 이날 백상예술대상에서 남자 신인 연기상을 수상한 배우 추영우는 극 중 예인 천승휘 역을 맡아 섬세한 감정선과 깊이 있는 연기로 주목받았다. 수상 소감에서 그는 “이 자리에 있는 것만으로도 벅찼는데 상까지 주셔서 감사하다”며 “많이 아파서 힘들어하고 있는 엄마와 아빠, 지금 이 모습 보고 웃었으면 좋겠다”고 가족에 대한 애정을 전해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옥씨부인전’은 이번 시상식에서 작품상, 작가상, 신인상 등 주요 부문 후보에 올랐으나 최종 수상은 추영우의 신인 연기상에 그쳤다. 특히 주연을 맡은 임지연이 연기
세종학당재단(이사장 직무대리 배종민, 이하 ‘재단’)은 전 세계 누구나 시공간 제약 없이 한국어를 배울 수 있는 온라인 세종학당 2학기 수강생을 4월 21일부터 모집한다고 18일 밝혔다. ‘온라인 세종학당’은 외국인을 위한 비대면 한국어 교육 플랫폼으로, 단계별 한국어·한국문화 강의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2025년 2월 개강한 1학기를 시작으로 올해 총 4학기 운영되며, 연간 1,300여 개 과정에 걸쳐 약 9만 명의 외국인 학습자에게 온라인 한국어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온라인 세종학당은 녹화 강의뿐 아니라, ▴실시간 화상 수업, ▴1대1 첨삭, ▴과제 및 성취도 평가, ▴학습자 간 연습 활동 등 다양한 학습 지원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모든 과정에는 담당 교원의 맞춤형 피드백이 제공되며, 학습자 개인별 학습을 지원한다. 5월 12일부터 운영되는 2학기에는 기존의 ‘세종학당 한국어’ 교재를 기반으로 한 입문, 초·중·고급 과정과 ‘비즈니스 한국어’ 강좌에 더해, 중·고급 학습자를 위한 ‘읽기‧쓰기’ 특별과정이 새롭게 개설된다. 이 과정은 실제 한국어 활용 능력을 보다 깊이 있게 발전시키고자 마련됐으며, 올해 처음 시범 운영된다. 또한 온라인 세종학
봉준호 감독의 영화 ‘미키 17’가 지난 7일 개봉해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다. 한국 감독으로는 처음으로 북미 박스오피스 1위에 이름을 올렸다. 9일(현지시간) 할리우드 매체 버라이어티와 데드라인 등에 따르면 주말 사흘간 북미 3807개 상영관에서 1910만 달러(약 276억 9000만 원)의 티켓 수입을 올렸다. 북미 외 지역에서는 3420만 달러를 벌어들여 전 세계 흥행 수입은 5330만 달러(약 772억 7000만 원)를 기록했다. 중국에서는 7일 개봉당일 5위에 오르는 등 누적 관객 수는 978만여 명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기생충’으로 2020년 아카데미(오스카상) 작품상 등 4관왕을 차지한 감독의 5년만의 신작이라고 하기엔 다소 아쉬운 흥행성적이다. 미국 매체들은 이 같은 흥행 수입에 대해 투자배급사 워너브러더스 스튜디오가 투입한 제작비 1억 1800만 달러 (약 1710억 8000만 원)를 회수하기에 역부족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앞서 업계에서는 이 영화의 개봉 첫 주 북미 수입을 최대 2000만 달러 가량으로 예상했다. 영화가 극장 개봉 기간 흑자를 내려면 전 세계적으로 약 2억7500만~3억달러(약 3987억∼4349억원)의 수익을 올려
CJ올리브영(이하 ‘올리브영’)이 미국 법인을 설립하고 글로벌 사업을 확장한다. 올리브영이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에 현지 법인 ‘CJ Olive Young USA’를 설립했다. 오프라인 점포 개설 등 미국을 ‘글로벌 K뷰티 1위 플랫폼’ 도약을 위한 한걸음을 내딛는다. 2월 4일 올리브영에 따르면 미국은 시장 규모나 파급력 측면에서 모두 매력적인 시장이다. 유로모니터 추산 2023년 글로벌 뷰티시장 규모는 5,700억 달러(원화 약 740조 원) 규모이며, 그 중 미국은 단일 국가로는 세계 최대인 1,200억 달러(원화 약 156조 원)의 시장이다. 지난 2024년 K뷰티 전체 해외 수출액인 102억 달러의 10배에 달하는 규모다. 미국에서 한국 화장품에 대한 반응도 호평일색이다. 대미 K뷰티 수출액은 2020~2023년 연평균 20% 이상 증가했다. 미국 인구의 약 40%가 유행에 민감하고 새로운 트렌드에 수용적인 1030세대인 점을 고려해 K뷰티 접근성이 높아진다면 젊은 소비자층의 인기에 힘입어 빠르게 현지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미국 법인 설립과 함께 올리브영은 상품소싱, 마케팅, 물류시스템 등 사업 확장을 위한 핵심 기능 현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