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화물차에 이어 비료공장도 멈췄다!‘요소수가 뭐길래?’

비료‧원자재 가격도 타격, 내년 농사에도 영향 끼칠까…

 

중국의 요소수 대란이 물류 대란을 이어 농업으로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11월 5일 비료 업계에서는, 중국이 요소, 질산암모늄, 질산칼륨 등 29종 비료 품목에 대해 수출 검역을 강화하면서 국내 비료 수급이 악화됐다고 밝혔다.

 

화학 비료 생산에 가장 필요한 요소 공급이 막히면서 비료 기업들의 생산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는 의미다.

 

이에 비료 원자재 가격이 지난 1년 사이 2~5배 가량 급등하자 국내 비료 업계는 당장 공장 가동을 중단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지금까지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상황에 업체별로 농업용 요소 재고가 평상시의 5분의 1까지 떨어졌고 2022년 농가 주문을 대비한 생산 계획도 연말까지 요소를 확보하지 못한다면 공장 가단을 중단하는 업체들이 속출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한국비료협회의 입장이다.

 

상황이 심각해지자 정부에서 요소수 수급 문제 해결에 나섰다.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주도하는 태스크포스(TF)가 만들어졌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TF 운영은 소부장 대응 체계와 동일한 경제‧외교가 종합된 대응 체계를 구축하게 된다”며 “국내 산업계‧물류 업계 등과의 협력 체계, 중국 등 요소 생산국과의 외교 협의 등 다양한 채널의 종합적인 활용을 기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중국 상무부에 부두까지 나와 있는 물품에 대해 통관을 요청했다.”며 “중동 등 일부 국가를 상대로 수입처를 다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요소수를 아예 넣지 않고 화물차를 운행하도록 풀자는 것은 아니다”고 전제한 뒤 “환경부의 과도적 조치도 검토하고 있다.”며 배출가스 규제를 한시적으로 완화할 수 있다고 시사했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