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베이징시, 호텔 격리기간 7일로 완화되나? ‘외국인 투자자들 강력 호소’

5월 7일 ‘3주 격리’를 ‘10일’로 완화해
정부당국 기조와 반대되어 우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베이징시가 외국 투자자들의 호소에 입국자의 호텔 격리 기간을 10일에서 7일로 추가 완화하는 방안을 고려중이라고 보도했다.

 

중국은 ‘3주 시설격리’라는 강력한 방역조치를 엄격히 적용해왔으나 지난 5월 7일 10일 시설 격리+7일 자가 격리로 이를 완화했다.

 

베이징시는 여기서 한 발 더 나가 7일 시설 격리+7일 자가 격리로 격리 정책을 추가 완화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추가 완화 조치는 중국의 엄격한 격리 정책 때문에 현지로 주재원을 보내는 것을 외국 기업들이 꺼려하고 있어 이러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것이라고 소식통은 밝혔다.

 

또다른 소식통은 추가 완화 조치에 대해서 다국적 기업들이 베이징시에 브리핑을 했다고 밝혔다. 중국의 긴 입국자 격리 정책이 다국적 기업들의 공통된 불만 사항이었다는 점도 덧붙였다.

 

또한 이러한 격리 정책과 봉쇄를 포함한 ‘제로 코로나’ 정책은 다국적 기업들이 중국을 떠나는 이유로 꼽히고 있다고 지적했다.

 

베이징시는 지난 5월 7일 입국자에 대한 격리 완화를 발표하면서 코로나19 주종인 오미크론 변이의 잠복기가 짧은 특성과 증상이 비교적 가벼운 점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러한 입국자에 대한 격리 정책 완화는 베이징 시내의 방역 강화 흐름과는 대조된다.

 

베이징시는 집단 감염 초기부터 상하이보다 강력한 봉쇄식 방역을 펼쳐왔지만, 확산세가 잡히지 않자 재택근무 구역을 확대하고 전수 검사를 이어가는 등 방역의 고삐를 죄고 있다.

 

이에 대해 SCMP는 “베이징시가 경제 발전과 중앙 정부의 ‘제로 코로나’ 정책 고수 사이에서 균형을 찾으려는 노력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