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가 엔비디아의 인공지능(AI) 칩인 'H200'의 중국 수출에 대한 검토 절차에 착수했다. 지난 12월 18일 미국 CNBC 등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H200 칩 수출 허가 신청서를 ▲국무부 ▲에너지부 ▲국방부로 전달해 검토를 요청으며, 규정에 따르면, 이들 부처는 30일 이내 의견을 전달해야 한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H200 칩의 중국 수출을 허용하겠다는 발언에 따른 후속조치인 만큼, 통과가 수월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절차가 매우 철저하게 진행될 것이란 정부 관계자의 발언도 나왔다. 영국 언론은 “트럼프 정부가 얼마나 신속하게 승인할지, 중국 정부가 자국 기업들의 H200 칩 구매를 허용할지를 둘러싸고 여전히 의문이 남는다.”고 지적했다. 미국 의회 일각에선 H200 칩의 중국 판매에 대해 우려의 시각을 거두지 않고 있다. 하원 미중전략경쟁특별위원회 존 물레나 위원장(공화당・미시간)은 최근 하워드 러트닉 상무장관에게 보낸 서한에서 “중국이 자국산보다 앞선 칩을 수백만개 구매하도록 허용하게 하는 것은 AI 산업 내 미국의 지배력을 유지하려는 트럼프 대통령의 노력을 저해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었다. 이에 대해 트럼프 정부의 A
지난 10월 24일 대구가톨릭대학교 내에 위치한 ㈜바이오텍(BioTec.Corp.)의 회의실에서 바이오텍과 중국 랴오닝성 대련시에 위치한 대련아이더크로스보더전자상거래무역유한회사(大连爱德跨境电商贸易有限公司)와 한중 프리미엄 식품 및 반려동물용품 등의 시장 진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한국의 우수한 농식품과 펫푸드 제품을 중국 시장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양국 간 지속 가능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이다. 대련아이더는 건강식품과 반려동물용품을 전문적으로 수입・유통하는 기업으로, 대련 자유무역시험구(보세구)를 거점으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바이오텍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해당 지역에 공식 거점을 마련하고, 자사가 제조, 유통하거나 추천하는 프리미엄 한국산 제품을 대련아이더를 통해 중국 내 온라인 플랫폼 및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공급할 계획이다. 양사는 이번 MOU를 통해 ▲한국산 제품의 중국 내 안정적 유통 및 판매망 구축 ▲공동 브랜드 개발 및 마케팅 협력 ▲중국 내 위생허가, 통관 및 인증 절차 지원 ▲중국 시장 맞춤형 신제품 공동 개발 등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대련아이더의 총경리 吴烨琪(Wu
지난 10월 10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는 소셜미디어(SNS) 트루스소셜을 통해 중국이 희토류 수출 통제조치를 시행한데 대응해 중국산 제품에 현재 관세에 더해100%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고 핵심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해 새로운 수출 제한을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새 조치는 11월 1일 발효될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자석과 다른 요소들을 시작으로 기타 핵심 원소들을 조용히 축적해 사실상 독점적 지위를 만들어온 것은 매우 불길하고 적대적인 움직임.”이라고 지적하면서 “중국이 방금 내린 적대적인 명령에 따라 미국 대통령으로서 그들의 조치에 재정적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서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으로 수입되는 중국산 제품에 대한 대규모 관세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며. “진지하게 검토 중인 다른 대응책도 다수 존재한다.”고 경고했다. 중국은 이번 주 반도체, 전기차, 전투기 등 첨단 제품의 핵심 소재인 희토류 광물에 대한 새로운 수출 제한 조치를 발표했다. 중국은 희토류 정제 및 가공 산업을 사실상 지배하고 있어서 이를 미국과의 무역 협상에서 지렛대로 사용해왔다. 이번 희토류 수출 통제 논란은 이미 몇 달 전 해
중국 정부가 희토류를 포함한 전략 광물 자원에 대한 통제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올해 첫 번째 희토류 채굴 및 제련 분리 할당량은 예년과 달리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으며, 당국은 전략 광물의 밀수 및 불법 수출에 대해 무관용 원칙에 따라 강력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로이터 통신은 7월 19일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이 이미 올해 첫 번째 희토류 총량 통제 지표를 기업에 통보했지만, 안전상의 이유로 대외적으로는 공개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중국은 일반적으로 매년 두 차례 국유 기업에 희토류 채굴 및 정제 할당량을 부여해왔으며, 첫 번째 할당량은 보통 1분기에 정부 웹사이트를 통해 공지됐다. 그러나 올해는 할당 시기와 내용 모두 비공개로 전환됐다. 이번 비공개의 배경에는 수입 광석을 할당제 대상에 포함시키려는 당국의 방침에 대한 일부 기업들의 반발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원료를 해외에서 수입하는 기업들은 이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며 지표 발표가 연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2006년부터 희토류 산업에 할당제를 도입하고 기업 통합을 추진하면서 생산량과 유통을 공식적으로 통제하고 있다. 지난 2024년 희토류 채굴 총량 통제 지표는 27만 톤
SGI서울보증보험(이하 ‘SGI서울보증’)이 몽골과 중국에서 보증·신용보험 시장 네트워크를 본격적으로 구축한다. 지난 7월 9일 SGI서울보증(대표이사 이명순)은 몽골 울란바토르와 중국 베이징에서 아시아 보증·신용보험 시장에서의 포괄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30일 이명순 SGI서울보증 대표는 직접 몽골 금융감독위원회 쿠데르출룬 부위원장과 몽골 유일의 재보험 국영회사인 몽골리안 리의 자브클란트 CEO(최고경영자)와 각각 만났다. 이 자리에서 몽골 보증보험 시장 현황, 한국계 기업 보증수요 및 SGI서울보증과의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하며 앞으로 한국계 기업 보증 지원을 위해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SGI서울보증은 2023년 몽골 금융당국에 몽골 보험업법, 공공입찰법 개정안을 조언하며 몽골 내 보증보험제도 도입에 기여했다. 그 밖에도 현지에서 여러 금융기관과 워크숍을 개최하고 몽골리안 리 직원을 한국으로 초청해 인턴십을 진행하는 등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또 지난 7월 3일에는 중국 유일의 수출신용보험 정책금융기관인 사이노슈어의 셩 흐타이 CEO와 면담하고 양사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양사의 보험 사업 현황, 신용보험 관련
중국산 함재기 ‘젠-15’(J-15) 설계책임자가 향후 항공기를 휴대전화와 같은 방식으로 생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 7월 9일 관영매체 중국중앙TV(CCTV)에 따르면 중국공정원 쑨충 원사는 최근 CCTV 인터뷰에서 항공기 생산 속도가 빨라질 것인지 묻는 말에 “휴대전화를 만드는 식으로 항공기를 만들 것.”이라 답했다. 이어서 “(J-15) 기능이 모두 소프트웨어(SW)화될 것이며 플랫폼과 기능을 분리해 설계할 것이며, 플랫폼이 바뀌면 기능을 추가해 새로운 물건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쑨총 원사는 “과학기술 실력의 발달에 따라 향후 중국의 함재기가 더욱 스마트화될 것이다. 향후 전투기가 무인화되고 인공지능(AI)도 활용될 것.”이라고 방향성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중국 항공기 연구개발(R&D)에는 15~20년 정도가 소요된다고 언급한 쑨총 원사는 경쟁국이 5년이 소요되는 것에 비해 신기종이 나오는데 20년이 걸리는 건 너무 늦는다면 연구개발에 대한 더 많은 투자를 촉구하기도 했다. 이번 인터뷰는 중국 항공모함 산둥함 위에서 이뤄졌으며, 함재기 J-15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J-15T가 산둥함 갑판 위에서 처음으로 공개됐다고 관영매체
중국이 희토류 수출 통제를 풀지 않고 있는 가운데 한국 주요 기업으로의 수출은 허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현재 수출 허가 절차를 밟고 있는 한국 기업들이 있고 급변하는 미・중 관계에 따라 중국 당국의 허가 기조에도 변화 가능성이 있어 우리 정부는 중국의 수출 통제 정책을 예의 주시하며 대응하고 있다. 지난 5월 25일 중국 상무부는 이달 중국 업체로부터 희토류를 수입하는 복수의 한국 기업에 대한 희토류 수출을 승인했다. 지난 4월 4일 중국 정부가 희토류 7종에 대한 수출 통제에 들어간 이후 한국 기업에 대한 수출 허가 사례가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는 “중국이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상호 관세 발표에 맞서 중국 밖으로 반출되는 희토류에 대한 수출 통제 조치를 시행하면서 승인 절차에 최대 45일이 걸리고 있다.”면서 “다행히 최근 몇몇 한국 기업에 대한 수출 허가가 나오면서 국내에서 희토류 공급망 우려는 한숨 돌린 상황.”이라고 말했다. 해당 기업들은 중국 정부의 수출 통제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희토류 수출 심사에 미칠 영향 등을 고려해 회사명이 드러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중국 측은 지난 4월 2일 미국이 중국산 제품에 34%의 상호
‘포스코인터내셔널’이 모빌리티 부품을 담당하는 중국 법인을 매각한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최근 멕시코, 폴란드 등 거점에서 공장 증설을 통해 구동모터코아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향후 성장동력인 구동모터코아에 보다 집중하기 위해 수익성이 악화된 법인을 정리했다는 설명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최근 중국에서 모빌리티 부품을 생산하는 법인 포스코아(SUZHOU POSCO-CORE TECHNOLOGY CO.LTD.)의 매각을 결정하고 매각예정자산으로 분류했다. 포스코아는 2019년 1월 포스코의 자회사로 설립된 기업이다. 2021년 7월 포스코인터내셔널이 포스코아의 유상증자에 참여하면서 사업을 넘겨받았다. 당시 포스코인터내셔널이 410억 원, 자회사 포스코SPS가 176억 원을 투자해 총 지분 72%를 취득하며 최대주주에 올라섰다. 포스코아는 확보한 자금으로 공장 부지를 확대하고 설비 증설에 투자했다. 그동안 포스코아는 중국에서 가전용 모터코아를 생산해왔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중국에서 친환경차 수요가 증가하면서 포스코아의 사업을 전기차용 구동모터코아로 전환해 거점 법인으로 활용할 계획이었다. 구동모터코아는 내연기관차의 엔진과 같은 역할을 하는 친환경차의 핵심 부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