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부산광역시, 디지털자산 거래소 설립 추진 중?

바이낸스‧FTX‧후오비 등 글로벌 거래소와 업무협약
국내 업계 반응은 ‘특금법은 어쩌고….’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인 부산광역시가 가상자산 거래소 설립을 추진 중이라는 소식에 가상자산업 전반에서 기대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부산광역시는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는 바이낸스(Binance), FTX, 후오비(Huobi)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술과 인프라 활용, 대학과 연계한 교육 연계, 프로젝트 투자 및 지원 등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를 활용한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특히 부산광역시 디지털자산 거래소를 설립한 이후에 각 거래소들과 오더북(Order Book) 공유를 통해 유도성 공급을 받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국내 거래소들은 공정하지 않는 경쟁 환경에 대해서 불만을 표하고 있다.

 

2021년 시행된 특정금융정보법(이하 ‘특금법’)에 따라 원화마켓을 운영중인 국내 거래소들은 외국인 회원 거래를 지원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후오비의 경우 후오비 글로벌을 통해 글로벌 거래에 후오비 코리아(Huobi Korea)가 사업자 신고 이후 국내 거래까지 지원 중인 상황이며, 이외에 부산광역시와 협약을 맺은 해외 거래소는 사업자 신고 요건을 갖추지 못하면서 한국인 대상 서비스를 전면 중단했다.

 

이런 상황에서 부산광역시가 해외 거래소와의 협력을 추진한다면 국내 가상자산 업계의 대외 의존도가 심회돠고 국내 산업 육성이 저해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미신고 거래소들이 우회적인 국내 진출을 지방 자치단체 차원에서 지원한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금융위원회에 이행명령 및 특금법 위반 소지에 대한 의견도 분분한 상황이다.

포토리뷰